2024년 4월 28일(일)

영화 스크린 현장

대만 뉴웨이브 거장 에드워드 양 특별전…대표작 5편 공개

김지혜 기자 작성 2024.01.02 18:11 수정 2024.01.02 18:12 조회 105
기사 인쇄하기
에드

[SBS 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대만 영화의 거장 에드워드 양 감독의 특별전이 오는 1월 13일부터 1월 31일까지 개최된다.

아트나인이 준비한 이번 특별전에서는 에드워드 양의 장편 데뷔작 '해탄적일천'부터 '공포분자', '타이페이 스토리', '고령가 소년 살인 사건', '하나 그리고 둘'까지 에드워드 양의 대표작 다섯 편을 만날 수 있다.

'대만 뉴웨이브'를 이끈 거장 에드워드 양은 대만의 역사와 동시대의 풍경을 젊은이들의 혼란스럽고 모순적인 삶을 통해 그려내었다. 현실을 담백하고 관조적으로 담아내는 에드워드 양의 독창적인 스타일은 고레에다 히로카즈, 봉준호 감독 등 현재 동시대 영화사를 이끌고 있는 거장 감독들에게도 영향을 끼쳤다.

기획전의 첫 포문을 여는 상영작은 데뷔작 '해탄적일천'으로, 음악가로 성공한 여인과 주부로 남은 여인의 오랜 관계를 쓸쓸한 톤으로 담아내었다. 에드워드 감독이 가장 중요하게 여긴 영화적 요소 '공간'에 대한 치밀한 서사와 미장센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대만 뉴웨이브의 시작을 알린 작품이다.

두 번째 작품인 '타이페이 스토리'는 에드워드 양과 함께 대만 뉴웨이브를 이끌었던 감독 허우 샤오시엔이 주인공 '아룽'역으로 분하여 놀라운 열연을 펼쳤다. '타이페이 3부작' 중 첫 번째 작품으로, 1980년대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혼란스러운 타이페이에서 살아가는 한 연인의 생과 운명에 초점을 맞추었다. 로카르노 영화제에서 은표범상을 받은 '공포분자'도 '타이페이 3부작' 중 하나로 권태기에 빠진 부부와 우연히 마주친 청년과 소녀를 중심으로 대도시에서 살아가는 여러 계층의 사람들의 일상과 관계를 냉정하게 그렸다. 2020년 국내 정식 개봉 당시 "시대를 초월하는 영화"(송경원), "영화적 형식으로 성취할 수 있는 모든 것이 <공포분자> 안에 있다."(남선우) 등 국내 평단의 뜨거운 찬사를 받으며 화제가 되었다.

에드

에드워드 양의 대표작 '고령가 소년 살인사건'도 '타이페이 3부작' 중 하나이다. 타이페이에서 일어난 실제 사건을 배경으로, 1960년 전후 불안한 시대를 살아가는 어른들과 희망을 찾지 못하고 폭력에 젖어 드는 소년들의 이야기를 섬세하게 그렸다. 긴 러닝타임에도 불구하고, 대만 뉴웨이브의 정점을 찍은 작품으로 평가받는 걸작이다.

마지막 작품인 '하나 그리고 둘'은 에드워드 양 특유의 분리된 이야기를 일관된 전체로 엮어내는 섬세한 구성과 관조적인 시선으로 삶과 사회를 꿰뚫어 내는 연출이 가장 정점에 달한 작품이다. 삶의 잔잔한 소용돌이를 겪어내는 한 가족의 일상을 통해 인생의 이면과 내면을 사려 깊고 섬세한 시선으로 담아내었다. 제53회 칸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하며 에드워드 양의 유작이자 최고의 걸작이 되었다.

'에드워드 양 감독 특별전'은 2024년 1월 13일부터 아트나인에서 만나볼 수 있다.

ebada@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