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0일(화)

영화 스크린 현장

박찬욱·이명세·김태용·이옥섭, '커뮤니티비프'서 관객과의 만남

김지혜 기자 작성 2021.09.29 10:32 수정 2021.09.29 12:23 조회 193
기사 인쇄하기
부산

[SBS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감독과 배우들이 '위드 코로나' 영화제를 준비 중인 부산국제영화제를 빛낼 예정이다.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 속 복합문화축제 '2021 커뮤니티비프'가 영화팬들이 사랑하는 영화들과 영화인들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꾸려 관객을 맞는다.

부산국제영화제에서 2018년에 시작한 커뮤니티비프는 관객, 영화인, 연구자, 활동가, 지역주민 등 모두가 주체가 되어 누구나 즐기고 나누는 영화제를 만들어간다. 관객이 기획과 진행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수평적 구조와 색다른 영화 보기 실험 등 창의적인 프로그램으로 영화, 부산, 현재 등 거의 모든 것에 관한 열린 축제를 시도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커뮤니티비프의 대표적인 관객 참여 행사 '리퀘스트시네마: 신청하는 영화관'은 관객이 직접 프로그래머가 되어 영화를 선정하면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관객의 지지로 상영이 확정되는 크라우드티켓팅(Crowd-ticketing) 방식으로 진행된다.

영화 'M'으로 첫해 '인정사정 볼 것 없다'에 이어 커뮤니티비프를 다시 찾는 이명세 감독을 필두로 박찬욱 감독이 '친절한 금자씨', 김태용 민규동 감독이 '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 윤가은 감독이 '손님', 이옥섭 감독이 '4학년 보경이'로 GV까지 한층 풍성하게 준비를 마쳐 기대를 모은다. 또 가수 하림, 배우 이광기 등 예술과 인문학 분야 게스트들이 대거 참여하며 해를 거듭할수록 인기몰이 중인 인도영화 프로그램 '맛살라톡'에서는 '트랜스'를 국내 최초로 공개한다.

하루에 한 가지 주제를 집중탐구하여 폭과 깊이를 동시에 추구하는 'Day X Day(데이바이데이)'는 올해 첫 시도하는 프로그램이다. 영화제에 공유 개념을 도입한 행사로 '오늘의 메뉴'가 매일 바뀌는 영화의 성찬을 즐길 수 있다. 배우 전여빈, 배우 엄태구, 배우 겸 감독 김소이의 단편영화 대표선과 함께 전여빈과 김소이는 독립영화와 연기에 다한 열정과 철학을 관객과 공유하는 시간도 가진다.

또한 한국영화감독조합과 함께 한국영화 속 성 평등을 고민하는 '벡델 초이스 초이스',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과는 '리멤버부마: 부마에서 미얀마로'라는 특별전을 통해 반세기 아시아 민주화 역사와 국제연대를 주제로 영화 상영, 심도 깊은 대담과 토론, 대규모 전시를 선보인다.

이외에도 감독과 배우를 초청하여 영화를 감상하며 실시간 라이브 장면 해설과 채팅으로 양방향 소통하는 '마스터톡'에는 영화 '내 아내의 모든 것'의 민규동 감독과 류승룡 배우가 참여하여 명장면의 해석과 현장의 비하인드 스토리 등을 들려줄 예정이다. 또 커뮤니티비프가 전국에서 선발한 젊은 문화기획자그룹 청년기획단이 '친구'라는 주제 하에 4일간 '청년기획전', 정성일, 듀나, 김홍준 등 레전드 시네필 3인이 비밀리에 고른 영화를 제목을 노출하지 않고 연속 상영 후 토크를 펼치는 원데이 패키지 '블라인드영화제: 정듀홍', 시대 흐름에 맞춰 변화하는 영화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커비콜렉션' 등이 마련됐다.

음악, 미술, 댄스, 와인, 창업, 이주민, 동네책방, 공포 영화, 홍콩 문화, 중국 근대사, 지구 온난화, 미셸 푸코 등 커뮤니티비프는 광범위한 주제로 활발하게 소통하며 '지금-여기'의 지성과 대중문화를 탐구한다. 올해는 생활밀착형, 지역맞춤형 영화제 '동네방네비프'를 신설하여 생활거점으로 확산을 통해 영화문화 향유자를 획기적으로 늘리고 영화가 마을의 일상이 되는 지역특화 브랜드를 만드는 데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영화를 통해 더 넓은 세계를 탐험하고 향유하는 관객들의 축제로 성장하고 있는 부산국제영화제 커뮤니티비프는 10월 7일(목)부터 10월 14(목)까지 8일간 롯데시네마 대영, BNK부산은행 아트시네마, 남포동 비프광장 등 부산 전역에서 열린다. 

ebada@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