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21일(화)

스타 스타는 지금

고고학자 곽민수 "설민석 클레오파트라 편, 사실관계 틀렸다"

강경윤 기자 작성 2020.12.20 10:23 수정 2020.12.21 09:56 조회 7,439
기사 인쇄하기
설민석

[SBS 연예뉴스 l 강경윤 기자] 지난 19일 방송한 tvN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이집트 클레오파트라 강의 편에 대해서 이집트 고고학자가 내용 중 일부 오류에 대해 지적했다.

국내 유일 이집트 고고학자로 알려진 곽민수 소장은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설민석의 벌거벗은 세계사' 클레오파트라 편을 보고 있는데, 걱정했던 대로 사실관계가 틀린 내용이 많아서 하나하나 언급하기가 힘들 지경"이라고 주장했다.

곽 소장이 언급한 오류는 클레오파트라 시대의 배경이 된 장소와 알렉산드리아 도서관과 관련된 것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는 "프톨레마이오스-클레오파트라 같은 이름이 무슨 성이나 칭호라며 '단군'이라는 칭호와 비교하든가 하는 것들은 정말 황당한 수준이었다. 그에 비하면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를 이집트에서 로마로 돌아가서 말했다고 한 정도는 애교수준이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곽소장은 "재미있게 '역사 이야기'를 한다고 사실로 확인된 것과 그냥 풍문으로 떠도는 가십거리르 섞어서 말하는 것에 큰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그 극치라고 할 수 있다."면서 "사실과 풍문을 분명히 구분해 언급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ky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