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방송 인사이드

SBS, 지상파 최초 개인별 맞춤형 구독플랫폼 '스프앱' 출시

김지혜 기자 작성 2023.10.17 09:16 수정 2023.10.17 11:46 조회 255
기사 인쇄하기
스프

[SBS 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지상파 방송 최초의 지식구독플랫폼 스브스프리미엄, 스프가 2023년 10월 17일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내놨다. 그동안 스프 웹(http://premium.sbs.co.kr)을 통해서만 이용하던 구독자들은 이제 스프 앱에서 더 편하게 프리미엄 지식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됐다.

스프 앱의 가장 큰 특징은 구독자별로 맞춤형 콘텐츠 화면을 제공하는 점이다. 생활에 도움 되는 스프만의 서비스도 추가돼 병원을 찾을 때나 취업·승진에 필요한 강의를 찾을 때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앱에서만 제공하는 편리한 기능들로 취향에 맞는 프리미엄 지식 콘텐츠와 서비스를 쉽게 즐길 수 있다. 스프 앱은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스브스프리미엄'이나 '스프'라고 검색해서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회원 가입은 무료다.

스프

◆ 지식플랫폼 최초의 구독자 맞춤형 서비스... '취향 저격' 큐레이션 제공

20대 여성과 40대 남성의 관심사와 공감 콘텐츠는 어떻게 다를까? 누구에게나 똑같은 내용을 제공하는 똑같은 뉴스 서비스에 질렸다면? 이제 스프 앱을 다운받으면 된다.

스프가 국내 지식플랫폼 최초로 독자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스프 앱을 열면 자신의 연령대와 성별에서 많이 본 스프 콘텐츠가 우선 노출되며 연령별, 성별로 각기 다른 첫 화면을 보게 된다. 구독자들은 또 스프의 프리미엄 콘텐츠를 비서가 스크랩 서비스해 주듯 취향별로 분류한 주제를 골라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이 시각 SBS 주요 뉴스' 영역을 통해 SBS 뉴스플랫폼으로 이동해 실시간 속보도 확인할 수 있다.

스프

◆ 깊이·재미 다 잡은 지식뉴스, 업그레이드한 팟캐스트 '스팟'

깊이와 재미를 갖춘 스프의 프리미엄 지식뉴스는 더 다양해졌다. 맥락을 읽는 재미 '뉴스쉽'과 오피니언 리더들의 필수 구독코너가 된 '스프 x NYT', 그날 가장 중요한 이슈를 발 빠르게 정리하는 '이브닝브리핑', 폭넓고 균형 잡힌 정치컨설팅을 하는 '스토브리그', 경제 흐름을 분석해 투자에 도움을 주는 '경제자유살롱' 등 글로벌, 경제, 재테크, 정치 이슈에서 스프의 지식뉴스는 차원이 다른 분석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각계 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한 '스프칼럼'은 다양한 관점을 제공하며 지식뉴스의 폭을 넓혔고, SBS의 전문기자들이 역량을 보여주고 있는 '주간 조동찬', 'N코리아정식' '지구력', '커튼콜+', '별별스포츠+' '야구수다'등의 프리미엄 콘텐츠도 구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삶의 재미를 더해주는 다양한 스프 콘텐츠는 특히 젊은 구독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주말에 뭘 볼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깊이 있는 대중문화 정보와 콘텐츠 소개를 하는 '주즐레', 내가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를 얼마나 제대로 알고 있는지 퀴즈처럼 풀어보는 'K팝 맞춤법 서비스 맞춰? 맞혀?', 스프 컨트리뷰터인 수의사들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데 도움되는 글과 상담도 해주는 '반려동물 삐뽀삐뽀'와 1인 가구 생활꿀팁 '사까마까'는 구독자들이 즐겨보는 스프 콘텐츠들이다. 국내 최고의 와인 전문가들이 눈높이에 맞는 와인 지식을 전하며 주말에 먹을 와인을 추천하는 '와인의슾' 등 새 코너도 신선하다는 반응을 얻고 있다.

프리미엄 팟캐스트 '스팟'은 스프 앱에 도입된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으로 업그레이드됐다. 매일 이슈를 정리하는 '뉴써니', 톡톡 튀는 젊은 기자들의 '티키타카', 귀로 듣는 스프 콘텐츠 '3분 스프' 등을 스프 앱에서 들으면서 끊김 없이 다른 스프 콘텐츠를 동시에 즐길 수 있게 됐다.

스프

◆ 실생활에 직접 도움이 되는 스프 전용 서비스

(1) 비급여 진료비 꿀팁 서비스 '깐깐하게'
(2) 챗GPT가 정리해 주는 정치인 이슈 검색과 호감도 지수... '폴리스코어'
(3) 취업·승진·이직 등에 도움 될 강의를 엄선한 '직장인 레벨업'

우리 동네에서 도수치료를 가장 싸게 받을 수 있는 병원은 어디일까? 스프가 제공하는 비급여 의료비 정보서비스 '깐깐하게'는 이런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깐깐하게'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실시간 연결해 자신이 원하는 지역을 택하면 한눈에 해당 진료 항목의 병원별 진료비를 비교해서 찾아보고 병원 위치까지 알 수 있는 서비스다.

스프가 처음으로 개발한 '폴리스코어' 서비스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관심 있는 정치인의 호감도 지수를 찾아보며 여론의 반응을 시기별로 알아볼 수 있다. 또, 유료 챗GPT 검색을 기반으로 한 정치인 이슈 검색은 스프 구독자에게만 무료로 제공돼 깊이 있는 내용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지난 선거방송에서 SBS가 선보인 '메타S'도 '폴리스코어'에 합쳐져 신뢰할 만한 여론조사 추세 정보를 제공한다.

구독자 전용 서비스인 스프의 '직장인 레벨업' 전용관에선 취업, 승진, 이직 등에 필요한 직무 능력 강의와 자격증 강의, 외국어, 제2의 인생 설계에 필요한 강의 영상 등을 편하게 볼 수 있도록 국내 최대 동영상 강의 플랫폼과 제휴해 서비스한다.

스프

◆ 스프 컨트리뷰터와 '찐독자'들의 소통형 플랫폼, '스프 앱'

스프 앱에서는 콘텐츠를 공급하는 스프 컨트리뷰터들이 스프 구독자들과 더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형 게시판을 강화해 전면에 배치했다. 스프 찐구독자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도 마련했다. 스프 챌린지를 달성한 찐구독자는 각각 북 스프 증정, 스프 지식콘서트 등 행사 참여, 스프의 네이버프리미엄콘텐츠 무료 구독권 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챌린지 달성자에 한해 애플 맥북과 갤럭시 Z플립 등 푸짐한 경품에 응모하는 기회도 제공한다.

ebada@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