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26일(일)

영화 스크린 현장

유해진, 영화배우 12월 브랜드 평판 1위…2위는 여진구

김지혜 기자 작성 2022.12.16 09:45 조회 346
기사 인쇄하기
유해진

[SBS 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영화 '올빼미'에서 활약한 배우 유해진이 영화배우 12월 브랜드 평판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2년 11월 15일부터 2022년 12월 15일까지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영화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84,537,144개를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를 분류하여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유해진, 2위 여진구, 3위 류준열 순으로 분석됐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해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834,095 미디어지수 3,981,961 소통지수 1,763,043 커뮤니티지수 1,817,8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96,926으로 분석됐다.

2위, 여진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619,473 미디어지수 3,067,790 소통지수 1,346,418 커뮤니티지수 1,509,6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43,373으로 분석됐다.

올빼미

3위, 류준열 브랜드는 참여지수 605,634 미디어지수 2,834,803 소통지수 1,255,331 커뮤니티지수 1,793,6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89,420으로 분석됐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12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영화배우 유해진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영화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영화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298,802,721개와 비교해보면 38.2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6.35% 하락, 브랜드 이슈 42.53% 하락, 브랜드 소통 35.91% 하락, 브랜드 확산 37.63% 하락했다." 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2년 12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해진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흥행하다, 몰입하다, 돌파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올빼미, 류준열, 천만배우'가 높게 분석됐다"라고 설명했다.

ebada@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