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0일(화)

뮤직

블랙핑크, 10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2위는 소녀시대

김지혜 기자 작성 2022.10.09 09:02 조회 523
기사 인쇄하기
블랙핑크

[SBS 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블랙핑크가 2022년 10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2년 9월 9일부터 2022년 10월 9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59,723,976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9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7,503,571개와 비교하면 3.86%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2022년 10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소녀시대, 아이브, 트와이스, 뉴진스, 레드벨벳, 오마이걸, ITZY, 에스파, 엔믹스, (여자)아이들, 마마무, 르세라핌, EXID, 프로미스나인, 에이핑크, 다이아, 이달의 소녀, 엘리스, 걸스데이, 브레이브걸스, 시그니처, 우주소녀, 에이프릴, 모모랜드, 스테이씨, 드림캐쳐, 케플러, 레이디스코드, 브라운아이드걸스 순이었다.

블랙핑크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538,356 미디어지수 1,720,630 소통지수 2,044,523 커뮤니티지수 2,866,7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70,25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257,886과 비교해보면 14.58% 상승했다.

2위, 소녀시대 ( 태연, 써니, 티파니, 효연, 유리, 수영, 윤아, 서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0,012 미디어지수 1,498,683 소통지수 1,086,624 커뮤니티지수 1,542,0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67,366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719,516과 비교해보면 25.39% 하락했다.

3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2,092 미디어지수 1,078,305 소통지수 1,241,618 커뮤니티지수 1,101,6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43,67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147,776과 비교해보면 32.60% 하락했다.

4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46,404 미디어지수 938,253 소통지수 1,446,289 커뮤니티지수 1,518,0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49,03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983,445와 비교해보면 18.75% 하락했다.

5위,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3,904 미디어지수 641,888 소통지수 635,056 커뮤니티지수 764,1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5,03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858,343과 비교해보면 10.7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2년 10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9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7,503,571개와 비교하면 3.86% 증가했다.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2.30% 하락, 브랜드 이슈 13.35% 하락, 브랜드 소통 26.82% 상승, 브랜드 확산 10.4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2년 10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압도적이다, 돌파하다, 롱런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Shut Down, 콘서트, 유튜브'가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83%로 분석됐다. 블랙핑크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1.68% 하락, 브랜드 이슈 16.82% 하락, 브랜드 소통 63.85% 상승, 브랜드 확산 27.17%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2년 10월 분석에는 블랙핑크, 소녀시대, 아이브, 트와이스, 뉴진스, 레드벨벳, 오마이걸, ITZY, 에스파, 엔믹스, (여자)아이들, 마마무, 르세라핌, EXID, 프로미스나인, 에이핑크, 다이아, 이달의 소녀, 엘리스, 걸스데이, 브레이브걸스, 시그니처, 우주소녀, 에이프릴, 모모랜드, 스테이씨, 드림캐쳐, 케플러, 레이디스코드, 브라운아이드걸스, 라붐, 우아, 카밀라, 위키미키, 로켓펀치, 에프엑스, 빌리, 블링블링, 위클리, 마카마카, 퍼플키스, 체리블렛, 하이키, 네이처, 트위티, 트라이비, 라잇썸, 아이칠린, 배드키즈, 버가부 를 분석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