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6일(화)

스타 스타는 지금

곽정은 "방송가 '노마스크', 특권이 아니라 권리가 없는 것"

김지혜 기자 작성 2021.07.19 13:30 수정 2021.07.19 15:05 조회 2,903
기사 인쇄하기
곽정은

[SBS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방송인 곽정은이 최근 연예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방송 제작 환경에도 분명히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밝혔다.

지난 17일 자신의 SNS에 "한 시간 후 저는 녹화 준비 차 집을 나갑니다"라고 시작하는 장문의 글을 올렸다.

곽정은은 "오랫동안 함께했고 너무도 아끼는 동료가 없는 일터에 나간다"며 최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모델 한혜진을 언급했다. 두 사람은 KBS Joy '연애의 참견 시즌3'에 출연 중이다.

곽정은은 연예인들의 '노(NO)마스크' 방송에 대한 대중의 곱지 않은 시선을 의식한 듯 "'너희들은 무슨 특권으로 마스크를 안 쓰고 모여서 떠들어'라는 말에 대해 이제는 이 말을 하고 싶다"며 "팬데믹 시대에 마스크를 쓰는 것은 의무이며 동시에 권리"라고 말했다.

이어 "조마조마하지 않은 마음으로 녹화하는 방송인은 없을 것이다. 대부분 방송 현장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는 것은 기본적으로 '아직 그래도 되기 때문'이다. 방송 촬영은 착용 의무가 제외되어 있는 것이 현재의 방역 가이드라인이고, 화면을 최대한 잘 뽑아야 하는 것이 이 업계의 특성이라 마스크를 쓰고 스스로를 보호하고자 해도 출연자에게 그럴 권리가 없는 것이 지금의 방송제작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방송 환경 변화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곽정은은 "4차 대유행을 관통하고 있지만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며 모두가 고통을 감내하고 있는 지금, 방송 제작 환경에도 분명히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어쩔 수 없이 마스크를 벗어야만 하는 프로그램이라면 출연자 전원이 PCR 검사를 받고 녹화장에 와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생각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곽정은은 "방역당국의 빠른 판단을 부탁드린다"며 "특권이 있어서가 아니라 권리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하 곽정은 인스타그램 글 전문

한시간 후, 저는 녹화 준비차 집을 나갑니다. 오랫동안 함께했고 너무도 아끼는 동료가 없는 일터에 나갑니다. '너희들은 무슨 특권으로 마스크를 안쓰고 모여서 떠들어.' 라는 말에 대해 이제는 이 말을 하고 싶습니다.

저는 이 팬데믹 시대에 마스크를 쓰는 것은 의무이면서 동시에 권리라고 생각합니다. 자기 자신을 지킬 권리, 안전하게 일할 권리, 이후에 내가 만나는 사람들을 이 전염병으로부터 지킬 권리입니다. 회사에 출근하자마자 상사가 마스크를 벗고 일하라고 한다면, 당신은 권리를 빼앗기는 것이 될겁니다. 걸리면 내가 아끼는 사람에게 혹은 전혀 모르던 누군가에게 크나큰 아픔을 줄수도 있는데, 조마조마하지 않은 맘으로 녹화하는 방송인은 없을 겁니다.

대부분 방송현장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는 것은 기본적으로 '아직 그래도 되기 때문'입니다. 방송촬영은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제외되어 있는 것이 현재의 방역 가이드라인이고, 화면을 최대한 잘 뽑아야 하는 것이 이 업계의 특성이니, 마스크를 쓰고 스스로를 보호하고자 해도 출연자에게 그럴 권리가 없는 것이 지금의 방송제작 상황입니다. 조마조마하며 녹화에 참여하고, 그래서 혹시라도 내가 옮길까 내 가족조차 밥한끼 편히 먹지 못하고 지내온 것이 1년이 되었습니다.

4차 대유행을 관통하고 있지만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며 모두가 고통을 감내하고 있는 지금, 저는 방송 제작 환경에도 분명히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백신 접종률이 70퍼센트에 이르기까지는, 마스크 착용 의무가 녹화현장에도 시급히 도입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쩔수 없이 마스크를 벗어야만 하는 프로그램이라면, 출연자 전원이 PCR검사를 받고 녹화장에 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원칙이 시급히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확진자는 걷잡을 수 없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것이 지금의 제작환경이고, 방송인들은 자신의 건강을 비롯해 주변의 또 누군가의 건강과 안녕을 담보로 위험한 환경에서 일을 할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방역당국의 빠른 판단을 부탁드립니다.
#특권이있어서가아니라 #권리가없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