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토)

영화 스크린 현장

'백상', 이견 없었던 수상…추모·격려로 뭉친 영화인들(종합)

김지혜 기자 작성 2021.05.14 09:53 수정 2021.05.14 10:51 조회 1,333
기사 인쇄하기
자산

[SBS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이견이 없는 수상이었다. 상을 받을 만한 영화와 배우들에게 어김없이 트로피가 돌아갔다.

13일 오후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57회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이 장장 3시간 넘게 펼쳐진 가운데 영화 부문 영광의 수상자가 모두 가려졌다.

영화 부문 대상은 '자산어보'를 만든 이준익 감독, 작품상은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감독상은 '소리도 없이'의 홍의정 감독, 최우수연기상은 '소리도 없이'의 유아인과 '콜'의 전종서가 차지했다.

유아인

'사극 거장'의 역작은 비록 흥행에는 실패했지만 백상 대상 트로피로 아낌없는 칭찬을 받았다. 이준익 감독은 "스태프와 배우들이 희생과 헌신을 아끼지 않았다"며 "자신의 이익을 뒤로하고 이 영화에 희생과 헌신을 아끼지 않은 결과로 제가 이 상을 갖게 됐다. 결과적으로 흥행에 크게 성공하진 못했지만 이 영화의 가치는 이 상을 받으며 인정받았기에 기쁘다"라는 소감을 전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영화인은 하나같이 격려와 추모의 메시지를 쏟아냈다. 1년 이상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영화 산업의 위기가 장기화되고 있지만 당연한 것들이 당연해지는 순간을 위해 힘내자는 격려의 말이 쏟아졌다.

이준익

또한 지난 11일 갑작스레 세상을 떠난 '영화계의 맏형' 이춘연 씨네2000의 별세에 대한 추모의 메시지도 쏟아졌다.

이준익 감독은 대상 수상 소감 말미 "충무로에서 한 40여 년 가까이 저희와 함께 영화를 만들어왔던 씨네2000의 이춘연 대표님, 내일모레 발인인데요.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는 말고 선배에 대한 예우를 다했다.

지난해 영화부문 최우수 연기상 수상자인 이병헌과 전도연은 검정 색상의 턱시도와 드레스를 입고 나와 시상에 앞서 이춘연 대표에 대한 추모의 말을 전했다.

'소리도 없이'로 남우주연상을 받은 유아인 역시 소감을 말하기에 앞서 "수상 자체를 마음껏 기뻐하기 힘든 날인 것 같아서 표현이 조금 어렵다"라며 최근 별세한 故 이춘연 대표에게 애도의 메시지를 전했다.

'콜'의 전종서는 데뷔 이래 처음으로 백상 최우수 연기상을 받았다. 2018년 영화 '버닝'으로 데뷔해 '괴물 신인'이라는 평가를 받은 전종서는 김혜수, 예수정 등 쟁쟁한 선배들을 물리치고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전종은 영화 '콜'을 연출한 이충현 감독에게 감사는 전함과 동시에 자신을 영화의 세계로 인도해준 '버닝'의 이창동 감독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남매

독립영화 '남매의 여름밤'의 선전도 돋보였다. 지난해 여름 개봉해 관객들의 열렬한 호평과 사랑을 받았던 이 작품은 신인감독상(윤단비)과 여자 신인연기상(최정운)을 받으며 빛나는 2관왕을 달성했다.

◆ 이하 제57회 백상예술대상 수상 결과

[TV 부문]
△대상 = 유재석
△작품상(드라마)=JTBC '괴물'
△작품상(예능)=MBC '놀면 뭐하니?'
△작품상(교양)=KBS 1TV '아카이브 프로젝트-모던코리아2'
△연출상=김철규('악의 꽃')
△극본상=김수진('괴물')
△예술상=조상경('사이코지만 괜찮아' 의상)
△최우수 연기상(남)=신하균('괴물')
△최우수 연기상(여)=김소연('펜트하우스')
△조연상(남)=오정세('사이코지만 괜찮아')
△조연상(여)=염혜란('경이로운 소문')
△신인 연기상(남)=이도현('18 어게인')
△신인 연기상(여)=박주현('인간수업')
△예능상(남)=이승기
△예능상(여)=장도연

[영화 부문]
△대상=이준익('자산어보')
△작품상='삼진그룹 영어토익반'
△감독상=홍의정('소리도 없이')
△신인 감독상=윤단비('남매의 여름밤')
△각본상(시나리오상)=박지완('내가 죽던 날')
△예술상=정성진·정철민('승리호' VFX)
△최우수 연기상(남)=유아인('소리도 없이')
△최우수 연기상(여)=전종서('콜')
△조연상(남)=박정민('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조연상(여)=김선영('세자매')
△신인 연기상(남)=홍경('결백')
△신인 연기상(여)=최정운('남매의 여름밤')

[연극 부문]
△백상 연극상='우리는 농담이 (아니)야'
△젊은 연극상=정진새('2021 대학수학능력시험 통합사회탐구 영역')
△연기상(남)=최순진('우리는 농담이 (아니)야')
△연기상(여)=이봉련('햄릿')

[특별 부문]
△틱톡 인기상(남)=김선호
△틱톡 인기상(여)=서예지

ebada@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