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토)

방송 방송 인사이드

"연락도 없었다"…'놀면 뭐하니', 이미지 무단 사용 논란(전문)

김지혜 기자 작성 2021.03.14 12:56 조회 3,305
기사 인쇄하기
놀면

[SBS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가 이미지를 무단 사용해 논란을 빚고 있다.

해당 이미지를 만든 윤직원 작가는 13일 SNS를 통해 "구독자분들의 제보로 저작물 도용 사실을 알게 됐다"고 입을 열었다.

윤직원 작가는 "제 그림은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 등 비영리적 목적의 개인 사용은 허락하고 있지만, 상업적 용도의 무단 사용은 금하고 있다. '놀면 뭐하니'에서는 상업적 목적으로 제 이미지를 사용했고, 출처 표기도 잘못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 그림은 인스타그램과 브런치에만 업로드 되고 있다"며 '놀면뭐하니' 방송에 나온 출처가 잘못된 것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놀면

윤 작가는 "'놀면 뭐하니' 제작진이 루리웹에서 제 그림을 발견하셨더라도 출처를 이렇게 표기해선 안 된다. 인터넷 커뮤니티는 콘텐츠가 머무는 정거장이지, 생산하는 저작권자가 아니다. 플랫폼에서 이미지를 발견했다면 원작자를 어떻게든 검색해 연락을 취하셨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13일 방송된 '놀면 뭐하니?'는 '위드 유' 특집으로 꾸며진 가운데, 유재석이 주린이들을 만나 주식 투자를 언급하는 장면이 담겼다. 이 과정에서 윤직원 씨가 만든 '월급쟁이 후회의 삼각지대' 이미지가 사용됐다.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 중인 윤직원 작가는 '윤직원의 태평천하', '옆자리 윤학우' 등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