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9일(월)

방송 촬영장 핫뉴스

"마지막 손님이 살인범?"…'그알', '17년 미제' 대전 송촌동 택시기사 사망사건 추적

강선애 기자 작성 2023.11.03 10:01 수정 2023.11.03 10:58 조회 4,905
기사 인쇄하기
그것이 알고싶다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대전 송촌동 택시기사 사망사건을 파헤친다.

오는 4일 방송될 '그것이 알고 싶다'는 '마지막 손님과 3.4km의 주행-대전 송촌동 택시기사 사망사건'이라는 부제로, 17년째 미제로 남아있는 살인사건의 범인을 추적한다.

2006년 4월 11일 아침 7시 24분, 112에 한 신고전화가 접수됐다. 대전에서 개인택시를 운전하던 남편이 평소 새벽 5시가 되면 귀가했는데, 아침이 되도록 연락도 되지 않고 들어오지 않는다는 내용이었다. 불과 3분 후, 남편의 행방이 확인되길 초조하게 기다리던 아내는 경찰서로부터 다급한 연락을 받았다. 그 사이 다른 신고전화가 112에 접수됐는데, 남편의 택시차량이 집에서 7km 떨어진 송촌동에서 확인됐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어진 충격적인 소식. 택시 뒷좌석에서 남편이 사망한 것 같다는 내용이었다.

피해자 김태수(사망 당시 56세) 씨의 차량은 송촌동의 인적 드문 왕복 2차선 도로에서 발견됐는데, 덤프트럭에 택시 앞 범퍼 우측면을 들이받고 있었다. 신고자는 시동과 헤드라이트도 켜져 있어서 처음엔 교통사고가 난 건가 싶었는데, 뒷좌석에 사람이 웅크린 자세로 쓰러져있는 걸 보고 112에 알린 것이었다. 현장은 참혹했다. 차 안에 혈흔이 낭자했고, 수차례 흉기에 찔린 걸로 보이는 피해자는 사망해 있었다. 몇 시간 전만 해도 아내와 밝은 얼굴로 다정하게 인사를 나누고 일을 나섰던 태수 씨는 어쩌다 이곳에서 싸늘한 시신으로 발견된 걸까.

부검 결과 피해자는 몸에 28군데나 칼에 찔려 과다출혈로 사망했다. 택시 안 미터기는 시신 발견 당시에도 켜져 있었는데, 이를 통해 새벽 4시 27분경 마지막으로 탑승한 인물이 범인으로 추정됐다. 범인은 손님을 가장해 강도 목적으로 택시에 탑승했다가 피해자를 우발적으로 살해한 걸까.

그런데 택시 운전석에 있던 지갑과 피해자 안주머니에서 18만 원가량의 현금이 그대로 발견됐고, 유독 피해자 얼굴 쪽에 찔리고 베인 상처가 집중돼 있었다. 그렇다면 피해자와 면식이 있고 원한을 품은 누군가가 택시에 동행했다가 범행을 저지른 걸까.

의문은 또 있었다. 발견 당시 택시는 우측면을 덤프트럭에 들이받고 있어 조수석이나 조수석 뒷자리는 아예 문을 열 수가 없는 상태였다. 운전석 뒷문도 잠금장치가 되어 있어서 태수 씨가 열어주지 않으면 승객은 내릴 수 없는 상태였는데, 태수 씨는 뒷좌석에서 기묘한 자세로 사망한 채 발견되었다. 게다가 혈흔은 뒷좌석에만 집중적으로 흩뿌려진 상황. 차량은 왜 덤프트럭에 들이받은 상태로 발견됐으며, 피해자와 범인 사이에는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결정적인 목격자나 단서가 확보되지 않아 범인의 정확한 탑승위치조차 미스터리로 남아있는 송촌동 택시기사 피살사건. 미터기 기록을 분석한 결과, 사건 당일 피해자의 택시에 탑승했던 승객은 총 16명이었다. 그리고 새벽 4시 27분 15번째 승객이 하차한 지 불과 16초 뒤에 탑승한 범인은, 3.4km를 달려 송촌동 외곽지역에서 범행을 저지른 걸로 확인됐다. 그날 15번째 승객은 범인을 목격하진 않았을까. 그리고 미터기에 남은 3분 45초의 마지막 기록을 추적하면, 범인이 승차한 위치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그것이 알고 싶다'는 미터기의 초당 데이터를 분석해 당시 경찰이 추정한 범인의 16군데 예상 승차지점이 맞는지 검증해 본다. 아울러 카이스트 IT 융합연구소 도움을 받아 사건현장에서 역순으로 경로를 추정해 그날 피해자의 택시가 주행했을 지점을 과학적으로 복원해 본다. 또한 프로파일러 및 법의학자들과 함께 그날의 상황을 입체적으로 재구성하여 17년째 미제로 남아있는 대전 송촌동 택시기사 살인사건의 범인을 추적한다.

'그것이 알고 싶다'는 오는 4일 밤 11시 10분 방송된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