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금)

방송 촬영장 핫뉴스

'그알-정인이는 왜 죽었나' 편, 휴스턴 페스티벌 금상 수상

강선애 기자 작성 2022.04.28 16:50 조회 341
기사 인쇄하기
그알 정인이 편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정인이 사건'을 다룬 SBS '그것이 알고싶다'가 해외 유수의 방송 페스티벌에서 수상하며 그 의미와 영향력을 인정받았다.

'그것이 알고 싶다'의 '정인이는 왜 죽었나? 271일간의 가해자 그리고 방관자' 편이 제55회 휴스턴 국제 필름 페스티벌에서 탐사 저널리즘 금상을, 2022 뉴욕 TV&필름 페스티벌 어워즈에서 다큐멘터리 부문 동상을 수상했다.

'그것이 알고 싶다'는 지난해 1월 2일 '정인이는 왜 죽었나? 271일간의 가해자 그리고 방관자' 편을 방송해 16개월 된 입양아 정인이가 사망하게 된 원인을 자세히 파헤쳤다. 더불어 아동학대 범죄에 대한 사회 제도의 허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사회에 경종을 울렸다.

휴스턴 국제 필름 페스티벌은 뉴욕, 반프 TV 페스티벌과 함께 북미 최대의 TV 전문 페스티벌 중 하나로,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를 배출한 것으로 유명하다. 속칭 레미상(Remi Awards)이라고 불리는 이 상은 북미에서 에미상, 토니상과 더불어 가장 권위 있는 상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뉴욕 TV & 필름 페스티벌은 1957년부터 시작돼 매년 50여 나라가 참여해 수상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세계적 권위의 시상식으로 뉴스, 다큐멘터리, 예능 프로그램 등 16개 부문에 걸쳐 시상한다. 이 시상식은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발굴하고자 하는 취지로 창설되었다.

SBS는 '그것이 알고싶다' 외에도, '홍천기'가 드라마 부문 금상, '미운 우리 새끼'가 가족&어린이 부문 은상을 수상하는 등 이번 제55회 휴스턴 국제 필름 페스티벌에서 다수의 수상작을 배출했다.

다음은 제 55회 휴스턴 국제 필름 페스티벌의 SBS 수상작이다.

○ 탐사 저널리즘 금상
그것이 알고싶다 – 정인이는 왜 죽었나? 271일간의 가해자 그리고 방관자
(1월 2일 방송, 기획 : 이동협, 연출 : 이동원, 작가 : 정문명)

○ 드라마 금상
홍천기
(8월 30일 ~ 10월 26일 방송, 16부작, 연출 : 장태유, 작가 : 하은, 제작 : 스튜디오S)

○ 다큐멘터리 금상
신년특집 다큐 '수소가 바꾸는 세상 - 알프스를 달리는 공기청정기'
(1월 2일 방송, 기획 : 류희준, 연출 : 이현식, 작가 : 노영실)

○ 뉴미디어 웹 시리즈 금상
감염병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4월 17일 업로드, 기획 : 이정애, 연출 : 최성락, 구성 : 이종훈, 최유진)

○ 가족 어린이 은상
미운 우리 새끼, 다시 쓰는 육아일기 - 오늘부터 1일 편
(4월 18일 방송, 연출 : 박중원, 한승호, 안정현, 작가 : 육소영, 강승희, 김보람)

○ 뉴미디어 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 동상
우와한 비디오 - 근황소개, 역도소녀 안시윤을 만나고 왔어요~
(4월 4일 업로드, 기획 : 김기슭, 연출 : 최민철, 문성훈, 이정화, 작가 : 박지은)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