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금)

방송 프로그램 리뷰

[스브스夜] '그것이 알고싶다' 코로나19 백신 전쟁…"야당과 언론, 백신을 정쟁의 도구로 삼지 말아야"

김효정 에디터 작성 2021.01.10 01:44 수정 2021.01.10 16:56 조회 1,063
기사 인쇄하기
그알

[SBS연예뉴스 | 김효정 에디터] 코로나 19와의 전쟁을 끝내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9일에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백신 전쟁의 골든타임 - 우리의 결정은 무엇이었나?'이라는 부제로 코로나 19 백신을 둘러싼 여러 가지 문제들을 조명했다.

세계 각국이 앞다퉈 코로나 19 백신 접종을 시작하고 있는 가운데 이는 우리에게는 먼 일이다. 빠르면 다음 달부터 접종이 시작된다고 하지만 이는 다른 나라에 비해 2달 정도 늦은 일이다. 우리는 왜 백신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은 것일까.

코로나 19 백신은 기존의 백신들과 이례적으로 그 안전성에 더욱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는 개발 과정에서부터 계속 이야기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짧게는 5년 길게는 10년 정도 걸리는 백신 개발과 달리 코로나 19 백신은 1년 내에 개발이 끝났다.

전염성이 높은 가운데 기존의 백신과 달리 임상실험 기간은 짧아졌고 이에 더욱 빠른 개발이 가능했던 것. 그러나 안전성에 의문을 갖게 되는 이유는 이뿐만이 아니었다. 코로나 19 백신은 전달체 백신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와 비슷한 유전물질을 이용한 백신이기 때문에 기존 백신보다 신속하게 대량 생산이 가능했고 이에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의심도 더욱 커졌다.

이에 미국에서는 백신을 맞은 한 간호사가 실신하는 일도 일어났고, 백신 접종 후 과민반응을 보이는 이들도 생겨났다. 특히 이스라엘에서는 백신을 접종한 노인 연이어 사망하는 일까지 발생해 백신의 안전성에 논란이 일어났다.

그러나 이런 부작용은 일반 백신에서도 나오는 증상이고 사망한 노인은 평소 기저 질환을 앓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미국 식품의약국에 승인을 받으려면 예방률이 50% 이상이 되어야 하는데 모더나와 화이자는 90% 이상의 예방률을 보였고 이는 어마어마한 수치였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백신에 대한 안전성을 두고 논란이 계속됐다. 이에 전문가들은 "10년 20년 써봐야 축적되어 알 수 있는 것이 안전성이다. 하지만 예외성을 인정해야 한다. 이처럼 치명률이 높은 감염병이 적은데 약간의 부작용이 생기더라도 접종을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안전성과 긴급성이 모두 고려되어야 한다며 "백신의 확보는 공격적으로 접종은 보수적으로. 확보가 접종을 분리해서 계획해야 한다. 백신 확보가 최우선이다"라고 강조했다.

국내를 제외한 해외는 긴급성을 최우선해 백신 선구매에 나섰다. 이에 캐나다는 인구수의 다섯 배, 영국은 3배, 뉴질랜드와 호주는 2배의 물량을 확보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OECD 37개 회원국 가운데 우리나라가 확보한 백신은 전 인구의 70% 34위로 최하위였다. 우리보다 물량을 적게 확보한 나라는 아이슬란드, 콜롬비아, 터키 3개국뿐이었다.

이에 전문가는 "어떤 백신이 성공할지 모르기 때문에 백신 확보에 거액 투자하는 것이 부담스러웠을 거다"라고 했다. 당시 보건 당국에서도 "확진자와 사망자가 폭증하고 있는 미국 영국 등의 나라와 조건은 다르다"라며 보다 많은 물량의 백신을 확보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나 우리나라보다 코로나 19에 대한 확산이 덜한 뉴질랜드와 호주는 우리보다 훨씬 많은 물량을 확보했다. 특히 호주는 백신 구매에 분산 투자를 하며 제조 방식이 다른 여러 백신을 확보하기도 했다.

전문가는 "감염병하고의 싸움은 전쟁을 대비하고 준비하는 것과 같다. 전쟁이 일어나기 전에 거액을 들여 준비를 한다. 이것은 낭비가 아닌 안전에 대한 투자다"라며 질병 확산 후 백신이 없는 것이 백신이 남는 것보다 안 좋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른 나라에서 백신 확보에 집중하던 시기 우리는 백신 확보보다 백신 개발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나 국내 백신 개발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한 것이 현실이었다.

그리고 보건당국은 "백신 개발에 일희일비 말고 개인 방역에 힘써달라"라고 했다. 그러나 11월 3차 대유행이 시작됐고 12월 13일 신규 확진자가 1000명이 돌파하며 대규모 확진이 계속됐다.

이에 전문가는 "겨울에 독감이 유행하지 않는 것은 이전에 없던 일이다. 그런데 코로나 19는 계속 확산되고 있다"라며 "의료인이라면 이런 겨울 대유행을 당연히 예측했을 것이다. 그래서 백신 확보가 중요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우리나라는 코백스를 통해 백신 일부를 확보했지만 이는 국민의 20% 수준이었고, 애초에 우선시했던 아스트라제네카는 임상 3상에 문제 발생하며 FDA 승인이 늦어지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와 달리 아스트라제네카를 도입하려고 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이에 전문가는 "초기에는 아스트라제네카가 가장 빨랐다. 임상 연구도 가장 빠르고 비용도 저렴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생산 시설도 있어서 백신 확보에서 안전한 측면이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이와 달리 화이자와 모더나 까다로운 보관도 문제가 있었고 국내 유통 시스템이 여의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보관도 쉽고 1회 접종 비용도 저렴한 아스트라제네카는 합리적인 선택이었다. 예방 효과는 화이자와 모더나에 비해 떨어지지만 백신 자체로는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임상실험 중 척추의 염증이 발생한 일이 일어나 임상이 중단되며 개발에 차질이 일어났다. 그리고 현재는 식약처에서 자체 심사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렇다면 백신의 안전성과 신속성, 이 중 무엇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했을까? 이에 전문가들도 의견이 반반 갈렸다. 그러나 전문가들 대부분이 "선확보 후 접종"이라며 "확보와 접종을 별개의 문제로 봐야 신속성과 안전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백신을 확보할 수 있는 골든타임 여러 차례 놓친 우리나라. 우리는 6월 말 백신 도입 TF 구성했다. 그러나 이후 특별한 백신 확보 활동은 없었다. 그리고 9월경 다른 나라의 백신 확보 소식이 이어지면서 TF가 움직이기 시작했지만 구매하려는 대외 활동은 없었다. 그리고 12월 말에서야 화이자, 얀센 계약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백신과 관련해 취재를 한 기자는 "11월 백신 다섯 개를 계약할 예정이었다. 전문가의 선정을 받은 백신이었다. 그러나 계약은 이뤄지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이는 백신 TF팀도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사실 보건당국은 다른 나라에 비해 적은 우리나라의 확진자는 적기 때문에 백신에 대한 의존도를 높일 생각이 없던 측면이 있었다. 그리고 지난 2009년 신종 플루 유행 당시 백신 공급 이후 백신이 남자 수요 예측을 못했다고 국가 공무원들이 질타를 받는 일이 일어났고 이해 이와 비슷한 일이 일어날까 위축된다는 것.

당시 관계자는 백신 물량이 남은 것에 대해 "필요해서 구매했는데 접종을 하니까 사람들이 안 맞았다. 접종 비용은 개인 부담이지만 약은 나라에서 알아서 주고 치명 도도 높지 않다고 생각하니 아무리 맞으라고 해도 맞지 않더라"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는 화이자와 모더나가 적극적으로 구매가 안 된 이유에 대해 "예전의 선례들이 있었기 때문에 적극적이지 못한 것 같다"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국가 공무원은 예산 집행에 문제가 생기면 직무 태만으로 간주되어 처벌을 받을 수 있었다. 이에 전문가는 "개발 단계에 있는 백신을 선구매할 수 있는 근거 조항이 없다"라며 이를 위한 법령이 하루빨리 만들어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백신 확보에 한 발 늦은 정부에 비난이 쏟아졌고 12월 말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도 늦지 않게 백신 접종이 가능할 것이라 믿고 그렇게 할 것이다"라고 했다. 그리고 청와대는 신속하게 백신 확보하라는 대통령의 지시가 여러 차례 있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보건당국의 입장은 달랐다. 보건당국은 "백신을 가장 먼저 맞아야 하는 것처럼 1등 경쟁이 되는 사회 분위기는 우려가 된다"라며 다른 나라에서 백신 접종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관찰할 시간을 가진 것이라 다행이라고 했다.

그리고 며칠 후인 12월 28일 대통령과 정은경 총장은 또 다른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은 충분한 물량 확보로 빠른 접종을 할 것이라고 했지만 정은경 총장은 백신과 관련해 모든 것이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이에 전문가는 "관계부처의 역할 분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문제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와 정치인들이 방역을 주도하고 백신과 관련한 문제를 정쟁에 사용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백신의 긴급성과 안전성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팽팽한 의견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여당 지지는 안전성을 야당 지지자는 긴급성을 중요하다며 지지 정당에 따라 극명한 차이를 보였다.

전문가는 "중대한 과학적인 판단과 정책적인 판단이 있어야 될 것을 정치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백신을 받으면 어느 쪽 안 받으면 어느 쪽이 되는데 이렇게 되면 안 된다"라고 했다. 또한 같은 이야기도 달리 해석할 수 있는데 무엇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며 언론에서도 이를 가지고 정치적으로 사용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 보수 언론은 한국의 백신 접종 시기에 대해서는 '빨라야 3월'이라고 부정적인 표현을 썼고, 일본의 접종 시기에 대해서는 "이르면 3월"로 긍정적인 표현을 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12월 초 백신 구매 결정권을 갖게 된 질병관리청에 보다 많은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고 했다. 모더나 계약 체결 당시에도 문재인 대통령과 모더나 대표의 영상 통화로 합의에 이른 것은 대통령이 방역을 주도하는 인상을 심어주고 방역청이 사라지는 결과를 낳는다는 것.

그리고 최근 국회는 개발 단계 백신 의약품 선구매 관련한 감염병 예방 관리법 개정안 발의했는데 이것이 통과되면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백신 확보 이후 백신 접종 순서를 두고 벌어질 문제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선접종 자격을 두고 불평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던 것. 이에 전문가는 누가 언제 어떤 백신 받을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사회적 합의를 통해 혼선을 피하고 짧은 기간 많은 이들이 백신을 접종받아야 한다고.

감염병은 집단 면역이 형성되어야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데 보다 많은 이들이 접종을 맞아야 집단 면역이 형성될 수 있었다. 이에 전문가는 "가급적 짧은 기간 대량 접종이 이뤄져야 한다. 그러려면 9월 말에서 10월 초까지 접종 완료되어야 겨울에 면역력 만들어진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일부 일어나고 있는 백신 거부 운동도 문제라고 했다. 전문가는 "독감 백신 때처럼 의혹이 생기고 소통이 제대로 안 되면 백신 거부 운동이 일어나고 그러면 집단 면역 형성은 물 건너간다"라며 일관적인 신뢰로 접종률을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전문가는 "정확한 정보의 유통이 중요하다. 가능한 영역에서 최대한 공개하고 효과와 안전성에 대해 정확한 정보가 전달되어 백신을 바라보는 시각이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전문가는 코로나 19가 종식되더라도 또 다른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준비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WHO는 매년 주의해야 할 바이러스를 알려주는데 몇 년째 질병 X에 대해 예고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질병 X는 언제 찾아 올 지 모르는 미지의 전염병이었다. 그리고 이에 대한 대응력이 필요하다는 것. 이에 당장 많은 비용이 들고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다고 하더라도 백신 개발에 대한 노력과 투자는 계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백신 주권을 가져야 한다는 것. 백신의 국산화로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방송은 너무나도 당연했던 일상이 더 이상 당연하지 않은 것이 된 지금, 겨울을 지나 우리의 일상에도 하루빨리 봄이 찾아오려면 방역에서 쌓은 높은 신뢰를 백신이 이어받을 수 있도록 일관되고 투명하게 백신에 대해 밝히고 백신과 관련해 야당과 언론은 정쟁의 도구로 삼지 않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백신은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닌 사회의 건강을 함께 지키는 수단이며, 코로나 19를 종식시키는 것은 우리 모두의 손에 달려있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