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봄' 천만 돌파 앞둔 정우성, 12월 영화배우 브랜드 평판 1위

작성 2023.12.21 09:41 수정 2023.12.21 09:41
정우성

[SBS 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영화 '서울의 봄'에서 활약하며 생애 첫 천만 흥행을 눈앞에 둔 정우성이 12월 영화배우 브랜드 평판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3년 11월 21일부터 2023년 12월 21일까지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사랑하는 영화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41,378,094개를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를 분류하여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 분석했다. 지난 11월 영화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26,144,693개와 비교해보면 12.08% 증가했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정우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2,330,354 미디어지수 2,006,355 소통지수 2,114,222 커뮤니티지수 2,879,2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30,21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33,278과 비교해보면 317.78% 상승했다.​​

김혜수

2위, 김혜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4,842 미디어지수 1,899,792 소통지수 2,337,915 커뮤니티지수 3,259,8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82,43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581,614와 비교해보면 148.00% 상승했다.​​

3위, 황정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487,345 미디어지수 1,896,675 소통지수 1,347,927 커뮤니티지수 2,762,2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94,22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731,855와 비교해보면 332.73% 상승했다.​​

4위, 고윤정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0,205 미디어지수 1,529,933 소통지수 1,077,978 커뮤니티지수 2,260,1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18,22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472,003과 비교해보면 11.81% 상승했다.​​

5위, 이병헌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5,931 미디어지수 1,327,038 소통지수 1,082,078 커뮤니티지수 1,733,1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28,23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85,793과 비교해보면 81.17% 상승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영화배우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정우성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영화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영화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26,144,693개와 비교하면 12.0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43% 상승, 브랜드이슈 14.02% 상승, 브랜드소통 14.15% 상승, 브랜드확산 6.1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12월 영화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정우성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흥행하다, 천만배우, 감사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서울의봄, 황정민, 이정재'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 비율 분석에서 긍정비율 88.92%를 기록했다."라고 빅데이터 분석했다.

김지혜 기자 ebada@sb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