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목)

방송 촬영장 핫뉴스

"세 번이나 살인한 사이코패스, 왜 그는 계속 가석방 됐나"…'그알' 추적

강선애 기자 작성 2022.11.11 10:18 수정 2022.11.11 11:13 조회 13,749
기사 인쇄하기
그알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SBS '그것이 알고싶다'가 세 번이나 살인을 저지른 한 남성에 대해 알아본다.

오는 12일 방송될 '그것이 알고싶다'는 '부러진 칼날의 증언-안전모를 쓴 살인범의 정체'라는 부제로 세 번이나 살인을 반복한 이양석(가명)을 심층 프로파일링 해본다.

지난 5월 7일 새벽, 강원도 삼척의 한 아파트 단지로 도주 중이던 용의자의 위치를 확인한 동해경찰서 소속 형사들이 몰려들었다. 인상착의를 감추려는 듯 작업 현장에서나 착용하는 안전모를 쓰고 다닌 것으로 확인된 용의자. 형사들은 아파트 현관은 물론 인근 상가까지 단지 주변 곳곳에서 잠복하며 그를 기다렸다. 몇 시간 뒤, 드디어 남자가 1층 아파트 출입구에서 모습을 드러내는 순간 순식간에 형사들에게 체포당했다. 그는 하루 전, 강원도 동해에서 동거하던 여성을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던 48세 이양석(가명)이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 사건이 그의 세 번째 살인이었다. 고향인 강원도 동해에서 공사 현장의 일용직을 하며 생계를 이어왔다는 이양석. 그는 2001년에는 아내를, 2012년에는 연인관계였던 베트남 여성의 어머니를 살해했다. 그로 인해 두 번의 복역을 마친 후 지난 2020년 출소했다. 그런 그가 지난 5월 6일 새벽, 60대 여성 김미란(가명) 씨를 상대로 또다시 살인을 저질렀다.

두 사람은 불과 사건 발생 11일 전 동거를 시작한 관계였다고 한다. 연고도 없는 동해에서 식당일을 하며 홀로 생활해왔다는 피해자 김 씨. 사건 당일 오후에 숨진 채 발견된 그녀의 사인은 다발성 예기손상 및 과다출혈로 인한 심정지였다. 경찰이 시신에서 확인한 자창 및 절창의 흔적만 55개였다. 심지어 날이 부러진 흉기도 발견됐다. 김 씨를 상대로 얼마나 집요하고 잔인한 공격이 일어났는지 짐작게 했다. 불과 11일의 인연, 짧은 동거가 이렇게 잔인한 살인으로까지 이어졌다.

사건이 발생하기 바로 전 함께 술을 마셨다는 두 사람. 이 씨는 술 때문에 정확한 기억은 나지 않지만, 김 씨가 술자리에 함께 있던 다른 남자에게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자 그것에 화가 나, 집에 돌아온 후 칼을 휘두르게 되었다고 진술했다. 순간적인 분노를 참지 못해 우발적으로 범행을 저질렀다는 것이, 두 번이나 살인을 저지른 살인자의 세 번째 살인 이유였다.

그런데 현장의 증거는 우발적이라는 이 씨의 주장과는 사뭇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어 보였다. 피해자의 등에 붙은 채로 발견된 부러진 과도, 그리고 부러진 이후에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서랍장 위의 식칼. 20여 차례의 공격으로 이미 피해자가 저항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었고 칼날까지 부러졌음에도 범행을 멈추지 않고, 오히려 도구까지 바꿔가며 피해자를 계속 공격한 이 씨. 피해자의 몸에 남은 55개의 상흔이 말하는 그날의 진실은 대체 무엇일까.

2001년부터 약 10년을 주기로, 세 번이나 살인을 저지른 이 씨. 두 번째와 세 번째 살인은 출소한 지 2년 안에 벌어진 사건이었다. 세 번이나 살인을 한 살인마이지만, 이 씨는 교도소 수감 당시에는 소문난 모범수였다고 한다. 2001년에 아내를 살해해 8년 형을 선고받아 수감 중이었을 때도, 2012년 베트남에서 전 여자친구의 어머니를 살해한 혐의로 14년 형을 선고받아 베트남 교도소에서 지낼 때도 문제없는 수감생활을 했다는 이 씨. 그래서 한국에서는 4개월 일찍, 베트남에서는 8년 만에 가석방으로 출소할 수 있었다.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이 만난 이 씨의 주변 이웃들도 예상과 다르게 이 씨에게 호의적인 이야길 들려줬다. 이 씨를 살인 전과자로 좋지 않게 보기보다는, 배우자와의 사이에 좋지 않은 일들이 몇 차례 있었던 불운한 남자로, 평소에 근면하고 성실했던 사람으로 기억하며, 이번 사건도 사연이 있을 거라고 안타까워하는 이들이 많았다. 세 번이나 살인을 저지른 상습 살인범이 주변 사람들에게는 성실하고 착한 남자로 인정받고 있었다.

그런데 제작진이 어렵게 만난 이 씨 가족의 반응은 전혀 달랐다. 베트남에서 가석방되어 한국으로 돌아오게 되었을 때도 이 씨의 귀국이 두려웠다는 가족들. 이 씨가 저지른 첫 번째 살인도 이 씨를 피해 도망간 아내를 집요하게 쫓아가 살해한 사건이라며 이 씨가 정상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들려줬다. 그리고 그가 어렸을 때부터 유해가스 흡입 중독에 걸려있는 상태였다고 덧붙였다. 베트남에서 벌인 살인사건의 현장에서도 유해가스와 관련된 물건들이 발견되었던 상황. 전혀 다른 그의 두 모습은 유해가스 흡입과 관련이 있는 것일까.

그의 진짜 모습을 확인하기 위해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베트남까지 찾아가 이 씨를 똑똑히 기억한다는 살인사건의 생존자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연쇄 살인은 아니지만, 그에 못지않게 위험한 상습 살인을 저지르고, 이미 항거불능 상태의 피해자에게 과도한 공격을 퍼붓는 '오버킬' 성향까지 보인 이양석. 그는 올해 발생한 세 번째 살인 사건의 재판 과정에서 실시한 '정신병질자 척도 평가', 일명 사이코패스 검사에서 강호순과 조두순보다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 씨에게 이렇게 사이코패스 범죄의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었다면, 어떻게 그는 아무런 조치 없이 무방비로 계속해 가석방이 되었던 걸까. 그리고 이번 재판에서도 기억은 못 하지만 순간적으로 잘못된 선택을 했다는 그의 변명은 또다시 세 번째 가석방이란 결과로 돌아오게 되는 걸까.

전문가들과 함께 세 번이나 살인을 반복한 이 씨를 심층 프로파일링 해보고 사이코패스 범죄 성향을 감추고 범죄를 저지른 이 씨의 진짜 모습은 무엇인지 추적하는 한편, 이 씨와 같은 고위험군 출소자 관리 시스템에 허점은 없는지 고민해볼 '그것이 알고싶다'는 오는 12일 밤 11시 10분 방송된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