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목)

영화 스크린 현장

'헤어질 결심', 영평상 작품상…정우성·탕웨이는 남녀주연상

김지혜 기자 작성 2022.10.24 17:33 조회 3,816
기사 인쇄하기
영화 '헤어질 결심' 스틸컷 탕웨이 박해일

[SBS 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박찬욱 감독의 영화 '헤어질 결심'이 영화평론가들이 꼽은 최고의 영화로 선정됐다.

24일 한국영화평론가협회(회장 육정학)는 제42회 영평상 수상자(작)을 발표했다. '헤어질 결심'은 최우수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박찬욱), 각본상(정서경), 여우주연상(탕웨이) 등 6관왕에 올랐다.

남우주연상은 '헌트'에서 열연을 펼친 배우 정우성이, 남주조연상은 '킹메이커'의 조우진이 수상한다. 여우주연상은 '헤어질 결심'의 탕웨이, 여우조연상은 '헌트'의 전혜진에게 돌아갔다.

조직 내 침투한 스파이를 색출하라 <헌트> 이정재 정우성 전혜진 허성태 고윤정

이정재는 연출 데뷔작 '헌트'로 신인감독상을 수상한다. '브로커'의 이지은(아이유)은 신인여우상, '범죄도시2'의 손석구는 신인남우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김한민 감독의 '한산'은 기술상(시각효과)을 수상한다. 촬영상과 음악상은 '헤어질 결심'이 차지하게 됐다. 이로써 '헤어질 결심'은 6관왕의 영예를 안게 됐다. 영평이 주최하는 신인평론가상은 김현승에게 돌아갔다.

공로영화인상은 안성기 배우가 수상한다. 배우 안성기는 1952년 생으로 그의 나이 불과 5세 되던 해인 1957년 김기영 감독의 영화 '황혼열차'로 데뷔한 이후, 현재까지 130여 편에 이르는 한국영화에 출연한 배우로서 명실상부 한국영화사의 산증인이다. 이에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는 그의 이러한 공로를 인정하여 올해 공로영화인상에 배우 안성기를 선정하였다.

국제영화비평가연맹 한국본부상의 국내영화 부문은 '카시오페아'의 신연식 감독이 받는다. 국외영화 부문은 '애프터 양'의 코고나다 감독과 '푸른 호수'의 저스틴 전 감독에게 돌아갔다.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 제42회 영평상 수상자(작) 명단

최우수작품상: <헤어질 결심> ((주)모호필름)
공로영화인상: 배우 안성기
감독상: 박찬욱 <헤어질 결심>
여우주연상: 탕웨이 <헤어질 결심>
남우주연상: 정우성 <헌트>
여우조연상: 전혜진 <헌트>
남우조연상: 조우진 <킹메이커>
신인감독상: 이정재 <헌트>
신인여우상: 이지은 <브로커>
신인남우상: 손석구 <범죄도시 2>
기술상: 정성진, 정철민 (시각효과) <한산: 용의 출현>
각본상: 정서경, 박찬욱 <헤어질 결심>
국제비평가연맹 한국본부상: 국내 부문_신연식 <카시오페아>/ 국외 부문_코고나다 <애프터 양>, 저스틴 전 <푸른 호수>
촬영상: 김지용 <헤어질 결심>
음악상: 조영욱 <헤어질 결심>
독립영화지원상: 극영화 부문_<임신한 나무와 도깨비>의 김동령 감독, 박경태 감독/ 다큐멘터리 부문_<모어>의 이일하 감독
신인평론상: 김현승

(사)한국영화평론가협회, 영평 10선(가나다 순)

<범죄도시 2>
<브로커>
<비상선언>
<소설가의 영화>
<오마주>
<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킹메이커>
<한산: 용의 출현>
<헌트>
<헤어질 결심>

ebada@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