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목)

방송 촬영장 핫뉴스

[TV랩] 영화, 범죄심리학자가 보면 다르다…TV 진출한 '지선씨네마인드'

강선애 기자 작성 2022.09.30 15:36 수정 2022.10.02 14:25 조회 893
기사 인쇄하기
박지선 장도연 도준우PD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영화를 전문가와 함께 범죄심리학적으로 분석하며 색다른 재미를 느끼게 하는 프로그램이 찾아온다. 박지선 범죄심리학 교수와 개그우먼 장도연이 MC로 호흡을 맞추는 SBS '지선씨네마인드'다.

30일 오전 온라인에서 SBS 무비프로파일링 토크쇼 '지선씨네마인드'의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박지선 교수, 장도연과 연출을 맡은 도준우 PD가 참석했다.

'지선씨네마인드'는 박지선 범죄심리학 교수와 함께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건을 범죄심리학적으로 분석하는 콘텐츠다. 올해 초 SBS '그것이 알고싶다' 유튜브 채널의 콘텐츠로 시작해, 누적 조회수 800만뷰, 평균 조회수 120만뷰를 기록할 정도로 큰 인기를 모았다. 이 인기에 힘입어 '지선씨네마인드'는 TV 방송으로 편성이 확정됐고, 박지선 교수와 함께 MC로 장도연이 추가 투입됐다.

이날 밤 첫 방송을 앞둔, '지선씨네마인드'에 관해 이야기를 들어봤다.

박지선 장도연 도준우PD

# 영화, 범죄심리학으로 보면 새롭다

도준우 PD는 '지선씨네마인드'를 처음 기획하게 된 계기에 대해 "범죄 이야기를 하는 프로가 요새 많고, 그런 이야기를 계속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범죄 이야기는 무거울 수 밖에 없는데, 그걸 조금은 가볍고 유쾌하게 할 수 없을까 생각하다가 '그럼 실제 사건이 아니라 가상의 사건으로 하면, 대중이 조금은 편하고 친숙하게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그렇게 영화를 범죄심리학적으로 분석해보자 했고, 그걸 하려면 박지선 교수님 밖에 적임자가 없었다"라고 설명했다.

방송판 '지선씨네마인드'에서는 범죄 영화만 다뤘던 유튜브 콘텐츠에서 벗어나 '타짜', '위플래쉬', '실버라이닝 플레이북', '화차' 등 장르의 폭을 넓혔다. 국내외 손꼽히는 명작들을 범죄심리학자의 날카로운 시선으로 분석하는데, 박지선 교수는 나름의 상영작 선정 기준을 갖고 있었다.

박 교수는 "첫번째로, 분석할 거리가 있어야 한다. 단순히 제가 보고 좋았던 영화가 아니라, 영화에 해석할 장면이 기본적으로 나와야 한다. 두번째는, 유튜브가 아니고 방송판이니 많은 분들이 아시는 영화 위주로 하려고 했다"며 분석 거리가 있고 대중적인 영화를 고려했다고 전했다.

프로그램을 준비하며 박 교수는 50~60편의 영화를 봤다. 그는 "이미 봤던 영화도 다시 봤다. 이게 프로그램을 위해 할 수 있느냐를 보기 위해선 다시 봐야 했다"며 "'곡성'이라던지, 유튜브에서 댓글로 달아준 '불한당' 같은 영화들을 다시 봤다"라고 말했다.

도준우 PD에 따르면, '타짜'는 박지선 교수가 꼭 다루고 싶다고 말했던 영화다. 이에 대해 박 교수는 "영화에 '도박의 법칙'이라고 나오는 것들이 '인생의 법칙'으로 볼 수도 있단 생각이 들었다. 거기에 덧붙여 얘기할 것들이 있었고, 또 '타짜' 속에 나오는 캐릭터에 대해 다른 분석을 할 수도 있을 거 같았다"며 범죄심리 분석가로서 구미가 당겼던 이유를 설명했다.

도 PD는 특히 영화 '타자'의 말미에 등장하는 고니의 화투신을 여러 전문가와 과학적으로 분석했다며 "'타짜'를 수십번 본 분도 모를 만한 분석이 나오니, 기대해주셔도 좋다"라고 말해 궁금증을 자아냈다.

반면 장도연은 박지선의 분석을 보며 인상깊게 느낀 부분에 대해 "'위플래쉬'의 플레처 교수가 네이먼을 대하는 태도가, 전 교수가 학생을 대하는 걸로 봤다. 그런데 그걸 플레처 교수 내면에서 네이먼을 범죄 타겟으로 삼으려 한다는 분석을 하더라. 완전 다르게 봐서 신기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지선 교수는 "전 '위플래쉬'를 스릴러 장르 영화라 생각하고 분석했다. 음악 영화라 생각하고 볼 수 있는데, 사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선생과 학생의 위계관계, 갑질, 가스라이팅 관점으로 볼 수도 있다"며 색다른 관점을 내놨다.

박지선 장도연 도준우PD

# 박지선X장도연, 두 MC의 케미

새롭게 MC로 투입된 장도연은 "일단은 두렵다. 박지선 교수님과 도준우 PD 두 분이 너무 잘 진행해오고 결과도 좋았는데, 제가 들어오면서 이게 플러스가 될지 마이너스가 될 지 잘 모르겠고 긴장도 된다"고 솔직한 심경을 표현했다.

반면 박지선 교수는 자신의 이름을 걸고 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전혀 부담이 없었다"며 "도준우 PD님을 믿는다. 최고의 제작진과 함께 하기 때문에, 전 전혀 부담이 없었다"라고 제작진에 대한 탄탄한 신뢰감을 드러냈다.

장도연은 이 프로그램에서 '프도파일러(장도연X프로파일러)'라는 애칭으로 활약한다. 자신의 역할에 대해 장도연은 "영화를 보신 분들은 '이렇게도 분석했네' 하며 재밌게 보시겠지만, 영화를 안 보신 분들은 생소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영화를 사건화 해서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쉽게 다가가지 않을까 싶어서, '프도파일러의 사건 브리핑'이란 걸 맡았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감히 말씀드리자면, '제2의 김상중' 선배님 느낌으로 준비했다"라고 말해 기대감을 더했다.

박지선 교수는 "(장도연이) 이 프로그램의 입문 역할을 한다. 도연님께서 브리핑을 하실 때마다, 뿌듯한 마음으로 속으로 박수를 쳤다"라고 칭찬했다. 이어 "제가 계속 녹화하면서 느끼는 건, 이경규 씨가 장도연 씨를 한국의 오프라 윈프리라고 칭하던데, 전 오프라 윈프리의 최고 매력은 상대방으로부터 대화를 자연스럽게 이끄는 거라 생각한다. (장도연 덕에) 제가 다른 프로그램에서 보여준 적 없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나왔다. 도연님이 계셔 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라고 극찬을 보냈다.

앞서 다른 영화 분석 프로그램에 출연한 바 있는 장도연은 '지선씨네마인드' 만의 차별점에 대해 "가장 큰 점은 박지선 교수님이다. 박지선 교수님 밖에 못하는 분석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예전엔 영화를 스토리 중심적으로 봤는데, 이번에 프로그램을 준비하며 영화를 한번씩 다시 보면서 '저 인물의 심리는 뭘까', '교수님이 어떻게 분석할까' 혼자 준비해봤다. 그런데 다 틀렸다. 괜히 교수님이 아니더라"며 박지선의 남다른 분석력에 감탄했다.

박지선 장도연 도준우PD

# 각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

'지선씨네마인드'에선 영화 감독, 배우,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스페셜 게스트로 출연해 박지선 교수의 분석에 새로운 시선을 더 해줄 예정이다.

녹화 때 만난 게스트 중 인상 깊었던 게스트에 대해 박지선 교수는 배우 이주영을 꼽았다. 박 교수는 "녹화 끝나고 보니 4시간이 지났더라. 최장 녹화 시간이었다. 시간이 그렇게 지난지 몰랐다. 이주영 배우가 '실버라이닝 플레이북' 주인공이 처음 만나는 장면에서 카메라 워킹에 대해 설명했는데, 새로웠다. 그래서 녹화를 하고 난 후에 영화를 다시 봤다"고 말했다.

장도연도 "나도 영화를 다시 봤다"며 "(이주영과) 녹화한지 3~4주 지났는데, 그 영화에 나온 웨딩송을 오늘 아침에도 다시 들었다. 영화에 아직도 빠져있다"며 이주영과의 영화 분석 이후 여운이 길게 남았다고 밝혔다.

도준우 PD는 "스튜디오에 나오진 않았지만 화면을 통해 출연해 주신 게스트들도 많다. 영화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을 도와주신 분들이다"라고 귀띔했다. 그러면서 '실버라이닝 플레이북' 속 두 사람의 춤을 댄서의 관점에서 분석한 모니카, '양들의 침묵' 속 시신의 상태를 법의학적 관점에서 본 유성호 교수 등을 언급했다.

초대하고 싶은 게스트를 묻는 질문에 박지선 교수는 이경규를 언급했다. 박 교수는 "진심으로 이경규 씨를 모시고 싶다"며 "이경규 씨가 하신 말씀 중에서 정말 희대의 명언이라고 생각한 말이 있다. '어리석은 사람이 신념을 가지면 무섭다'인데, 정말 사람과 시대를 관통하는 말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개그맨으로서의 이경규 씨도 있지만, 영화인으로서 이경규 씨를 모셔서 코미디 영화 말고 어두운 영화에 대해 같이 얘기를 나눠보고 싶다. 영화인으로서, 또 본인의 분야에서 30~40년 탑으로 있었던 사람의 관점에서 인물에 대한 분석도 들어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장도연은 "박 교수님과 저의 마음을 실어, 김남길 배우를 모시고 싶다"며 "'무뢰한'을 보면서 배우님께 직접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라고 전했다. 앞서 다른 방송에서 김남길을 만나 '돌고래 비명'을 지른 적 있는 박지선 교수도 맞장구를 치며 김남길의 출연을 고대했다.

박지선 장도연

# 첫 상영작, '양들의 침묵'

'지선씨네마인드' 첫 방송에서 다룰 영화는 범죄 추리물의 고전으로 불리는 '양들의 침묵'이다.

박지선 교수는 "연쇄살인범 버팔로 빌을 추격하는 스탈링과 스탈링에게 도움을 주는 또 다른 연쇄살인범 한니발의 관계를 통해, 프로파일링의 과정을 정말 박진감 넘치게 보여주는 영화라 첫 영화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도준우 PD는 "'양들의 침묵'은 무조건 1편이라 하고, 녹화도 처음에 뜨고 방송도 처음으로 나간다"고 말했다.

박 교수는 "이번에 프로그램 준비하며 영화를 다시 봤는데, 영문 스크립트를 전문 다운 받아 영문 대사를 다 분석하면서 봤다. 그렇게 보니, 안보였던 대사들이 다시 보이더라. 버팔로 빌에 접근해가는 과정에서, 프로파일링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단계별로 대사별로 곱씹어서 준비했다"고 말해 기대감을 자아냈다.

첫 영화로 '양들이 침묵'을 선정해 새로운 분석을 보여줄 '지선씨네마인드'는 30일 밤 11시 20분 첫 방송된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