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목)

방송 촬영장 핫뉴스

"누나 옆에 있는 사람들, 다치거나 죽어요"…'꼬꼬무', '엄여인 살인사건' 조명

강선애 기자 작성 2021.10.28 11:35 수정 2021.10.28 14:25 조회 1,058
기사 인쇄하기
꼬꼬무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SBS '꼬리에 꼬리를 무는 그날 이야기'(이하 꼬꼬무)가 '엄인숙 보험 살인사건'을 다룬다.

28일 방송될 '꼬꼬무'는 '대한민국 악인열전 - 피도 눈물도 없이' 편으로 2005년 당시 만 29세였던 엄인숙이 보험금을 타내기 위해 남편과 가족을 살해하고 방화까지 저지른 일명 '엄여인 보험 살인사건'을 이야기한다.

2005년 2월의 어느 밤, 소방서에 화재 신고가 접수됐다. 불이 난 곳은 서울 강남의 한 화상치료 전문병원. 서둘러 출동한 구조대원들이 화재 진압 후 연기를 따라가 보니, 불길이 시작된 곳은 바로 병원의 한 탕비실이었다.

문을 열자마자 휘발유 냄새가 진동했다. 실수로 난 불이 아닌, 방화의 흔적이 발견된 것이다. 현장에 도착한 강남경찰서 오 형사는 사건의 단서를 찾기 시작했고, 탐문 끝에 용의자를 확보했다. 바로 29살의 여성, 엄 씨였다. 범행 이유를 추궁했지만, 한동안 묵묵부답이던 엄 씨는 갑자기 실신하고 마는데 한참 후 정신을 차린 엄 씨가 내뱉은 말은 "불꽃이 타오르면... 그 안에서 죽은 딸이 아른거려요..." 였다.

오래전 불의의 사고로 세상을 떠난 딸의 환영을 보고 싶어 불을 질렀다는 것이다. 이후 엄 씨의 방화사건은 불구속 수사로 전환되고, 사건은 그렇게 마무리되는 듯 보였는데 뜻밖의 제보자가 나타났다.

화재사건 며칠 뒤, 한 남자가 강남경찰서를 찾아왔다. 조심스레 엄 씨의 담당 형사를 찾던 그는, 다름 아닌 엄 씨의 남동생이었다. 한참의 망설임 끝에 도무지 믿지 못할 이야기를 털어놓기 시작했다.

엄 씨의 동생은 "누나 주변에는 안 좋은 일들만 생겨요. 옆에 있는 사람들이 다치거나 죽어요"라고 했다. 두 번의 결혼을 한 누나의 남편들이 모두 갑자기 사망했다는 것이다. 단순 방화사건이 아님을 직감한 오 형사는 남동생의 이야기를 토대로 은밀하게 내사에 착수했고, 엄 씨 주변에서 일어난 의문의 죽음과 엽기적인 범죄행각이 하나씩 밝혀지기 시작했다. 평소 천사라 불렸다는 엄 씨, 베일에 둘러싸인 그녀의 진짜 얼굴을 밝혀냈다.

'꼬꼬무'에서는 희대의 엽기적 사건을 담당했던 당시 형사들과 주변인들의 증언을 통해, 친절한 미소 뒤에 숨어있던 엄 씨의 잔혹한 실체와 피도 눈물도 없는 '사이코패스'의 정체를 파헤친다.

꼬꼬무

이야기 친구로는 배우 표예진, 염혜란, 개그맨 정성호가 나선다. 장도연의 이야기 친구 표예진은 '꼬물이'답게 풍부한 감수성과 넘치는 호기심으로 금세 이야기에 깊이 빠져들며 꾸밈없는 솔직함으로 눈물과 분노를 참지 못했다. 꼭 '꼬꼬무'를 재방문하겠다는 반가운 약속까지 하고 돌아갔다.

시즌 2에서 이미 장성규와의 환상적 호흡을 뽐냈던 개그맨 정성호도 이야기 친구로 '꼬꼬무'를 재방문했다. 불같은 리액션과 예리한 추리력까지 탑재해 돌아온 정성호는 듣고도 믿을 수 없는 그날의 이야기에 폭풍몰입하며 남다른 집중력을 뽐냈다.

염혜란은 장현성의 장트리오 입성을 축하하며 손수 준비한 꽃다발을 들고 '꼬꼬무'를 찾아 스크린에서와는 또 다른 매력을 보여줬다. 진지하게 '그날'의 이야기를 경청한 염혜란은 진솔하고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누며 제작진의 마음까지 사로잡았다.

상상 이상의 엽기적인 범행으로 대한민국 최악의 범죄자로 손꼽히는 엄 씨, 그녀가 벌인 잔혹하고 슬픈 '그날' 이야기는 28일 밤 10시 30분에 방송될 '꼬꼬무'에서 공개된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