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토)

스타 스타는 지금

정재훈 교수, 성시경 백신 발언에 "전 세계 과학자들이 안정성 평가"

강경윤 기자 작성 2021.09.05 09:44 수정 2021.09.05 13:57 조회 7,702
기사 인쇄하기
성시경

[SBS 연예뉴스 l 강경윤 기자]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가 성시경이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한 발언에 대해 "백신은 어쩔 수 없는 대안"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성시경은 지난 1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9월 말 백신을 맞을 예정"이라고 밝히면서 "중요한 이슈라 함부로 이야기하면 안 되지만 전 국민의 안전을 위해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있고, 그것을 위해 다 같이 한 가지 행동을 하자가 큰 주류 의견이다. 그런데 말 잘 듣는 국민이 되는 건 그렇게 바람직한 건 아닌 거 같다. 계속 궁금해하고, 질문하고, 왜냐, 밝혀내라고 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서 코로나19 자문교수단이자 예방의학과 정재훈 교수는 자신의 SNS를 통해 "성시경 님의 말씀은 백신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있고, 그분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드리는 게 중요하다는 취지"라며 "백신의 효과와 안정성에 대해 일을 하는 제게 충분히 공감이 가고 반드시 마음에 새겨야 할 부분"이라고 공감했다.

그러면서도 정 교수는 "백신 접종이 최선은 아니지만 차선은 된다고 생각한다"며 "백신 접종은 100% 안전하지 않지만 이상 반응의 발생 가능성은 극히 낮고, 백신 접종은 100% 코로나19를 막아주지 못하지만 대부분의 사망을 막아준다. 전 세계의 수많은 과학자들이 백신 접종의 효과와 안전성을 평가하고 있고 그래도 어느 백신보다도 더 투명한 정보가 만들어지고 공개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성시경 님이 말씀하신 대로 접종이 불안하신 분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자세하고 투명하지만 알기 쉽게 전달하고, 예상하지 못한 이상 반응이 생기더라도 이를 치명적인 피해로 이어지지 않게 제도를 정비하고, 억울한 피해는 원인을 규명해드리는 것이 저희 감염병과 백신을 다루는 전문가의 역할"이라며 "하지만 현장에서 환자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의료진만큼 저희 책상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너무나 거대한 위기와 과학의 한계와 싸우고 있다"고 고충을 털어놓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정 교수는 "당연하고 반드시 고려해야 할 이야기가 어떤 분들에게는 근거가 되고 다른 이들에게는 논란거리가 될 수 있다"면서도 "그래도 이런 말씀을 해주셔서 매우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글을 마무리했다.

ky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