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목)

방송 프로그램 리뷰

"착한 드라마, 누가 안된대?"…'서른이지만', 최고 시청률로 유종의 미

김지혜 기자 작성 2018.09.19 08:36 수정 2018.09.19 09:33 조회 1,383
기사 인쇄하기
서른

[SBS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SBS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극본 조성희, 연출 조수원, 이하 '서른이지만')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지난 18일에 방송된 '서른이지만' 마지막 회에서는 서리(신혜선 분)-우진(양세종 분)-찬(안효섭 분)-제니퍼(예지원 분)를 비롯해 '시간'의 굴레에 갇혀있던 모든 등장인물들이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라는 명언처럼 자신의 방향을 찾아가는 모습으로 가슴 따뜻한 여운을 남겼다. 더욱이 '꽁설커플'이 깊은 사랑을 바탕으로 새로운 행복의 문을 여는 모습은 '서른이지만'이 수많은 시청자들의 '인생 드라마'로 손꼽히는 이유를 증명하는 어여쁜 엔딩이었다.

'서른이지만'은 마지막까지 각종 부문에서 최고치를 갱신하며 마지막까지 월화 최강자임을 입증했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 코리아에 따르면 '서른이지만'(32회 기준)은 전국 시청률 11.0%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갱신했고, 수도권 시청률은 12.5%로 자체 최고 시청률과 타이를 기록했으며, 중심 연령층인 2049 또한 6.3%(수도권 기준)로 자체 최고 시청률을 0.6% 끌어올렸다. 또 수도권 시청자 수도 1,387,000명으로 최고치를 갱신했고, 분당 최고 시청률도 10시 55분경 14.3%로 최고치를 경신했다. 마지막 회까지 이어진 지속적인 상승, 흔들림 없는 1위의 대기록이다.

'믿고 보는 감독과 작가' 조수원 PD와 조성희 작가의 의기투합, '대세커플' 신혜선-양세종의 만남으로 방영 전부터 관심을 모은 '서른이지만'은 첫 방송 후 대중의 기대를 뛰어넘는 재미와 만듦새를 뽐내며 단 한 차례도 동 시간대 시청률 1위를 놓치지 않는 저력을 드러냈다. 더욱이 다매체 다채널 시대, 시청률 기근 현상이 이어지는 가운데에서도 지상파-케이블을 통틀어 유일한 두 자릿수 시청률을 기록하며 하반기 주중 드라마 최고의 흥행작임을 당당히 입증했다.

그렇다면 '서른이지만'은 어떻게 시청률과 힐링을 동시에 잡으며 수많은 시청자들의 '인생 드라마'에 등극할 수 있었을까?

서른

1. 믿고 보는 조성희 표 대본

자극적인 전개 없이도 흥미진진한 스토리는 여타 드라마와의 가장 큰 차별점이자 '서른이지만'이 불러일으킨 힐링 돌풍의 1등 공신이다.

'서른이지만'에는 그 흔한 악역도, 주인공 커플의 사랑을 방해하는 훼방꾼도, 진한 애정씬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반부에 텐션이 떨어지기는커녕 갈수록 높아지는 몰입도로 놀라움을 안겼다. 이같이 점점 고조되는 '크레센도 전개'가 가능했던 비결은 극 초중반에 인물들의 감정선과 서사, 그리고 클라이맥스를 위한 복선들을 촘촘하게 깔아 뒀기 때문. 동시에 조성희 작가 특유의 코믹한 에피소드들과 매력적인 캐릭터플레이는 기-승-전-결 어느 곳에서도 지루할 틈이 없이 눈길을 사로잡으며,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무결점 청정 로맨스'를 탄생시켰다.

2. '스타 PD 조수원' 이름값 증명한 디테일 연출

드라마 '너의 목소리가 들려', '피노키오' 등을 히트시키며 '스타 PD' 반열에 오른 조수원 감독은 이미 청량한 분위기의 로맨스를 연출하는데 1인자로 정평이 나 있는 연출가. 3년 만의 복귀작인 '서른이지만'에서는 특유의 영상미에 풋풋하고 사랑스러움을 더하며 시청자들의 가슴에 몽글몽글한 설렘을 안겼다. 더욱이 극 중 캐릭터들의 심리를 다양한 앵글로 구현해내는 디테일한 연출은 탄성을 자아내기에 충분했다.

또한 조수원 감독은 '복합장르 드라마'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선구자답게 로맨스와 미스터리 요소들이 결합되어 있는 '서른이지만'의 스토리를 적절하게 조율, 마지막 한 장면까지 재미를 놓치지 않으며 '역시 조수원'이라는 평을 이끌어냈다.

서른

3. 신혜선-양세종, '국민 첫사랑 커플'!

신혜선-양세종은 대중의 기대치를 훌쩍 뛰어넘는 연기를 선보이며, 흥행보증력과 연기력을 모두 겸비한 '대체 불가능 배우'로 우뚝 섰다. 극 중 두 사람은 열일곱에 코마에 빠져 서른이 돼 깨어난 '멘탈 피지컬 부조화女' 우서리와 세상을 차단하고 살아온 '차단男' 공우진, 즉 서른이지만 열일곱이라는 나이에 갇혀있는 인물들을 연기했다. 신혜선은 '진짜 17살처럼 보인다'는 최고의 평을 받을 정도로 말갛고 천진난만한 매력을 뽐내며 시청자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고, 양세종은 스스로를 가둬 놨던 마음의 벽을 허물고 세상에 발을 내딛는 서른 살 남자의 변화 과정을 섬세하게 그려내 박수를 받았다. 더욱이 양세종은 신혜선과의 로맨스가 본격화되면서부터는 여심을 저격하는 눈빛 연기로 '로코남신' 타이틀까지 거머쥐었다.

뿐만 아니라 신혜선-양세종이 만들어낸 역대급 케미스트리는 종영을 향한 아쉬움을 극대화시키는 요소. 흐뭇한 미소를 절로 자아내는 '꽁설커플'의 모습에 시청자들은 '국민 첫사랑 커플'이라는 수식어를 붙여주는가 하면, 벌써부터 연말 시상식 '베스트커플상' 수상을 점치고 있다.

4. 안효섭-예지원부터 연기견 덕구까지, 인생 연기 퍼레이드!

신혜선-양세종뿐만 아니라 안효섭(유찬 역), 예지원(제니퍼 역)를 비롯한 모든 출연자들이 인생 연기를 펼쳤다. 이에 시청자들은 '서른이지만'을 소위 '개와 병아리까지 연기하는 드라마'라고 불렸을 정도다.

특히 안효섭은 다정다감하고 건강미 넘치는 19살 '따고딩' 유찬 캐릭터를 제 옷처럼 소화, 신혜선을 향한 외사랑을 애잔하게 그려내며 '서브병'을 제대로 유발했다. 또한 미스터리 가사 도우미 제니퍼 캐릭터를 연기한 예지원은 중독성 있는 로봇 말투와 비범한 행동들을 능청스럽게 소화하는가 하면, 절절한 눈물 연기까지 선보이며 자타공인 '신스틸러 여제'의 클래스를 뽐냈다.

뿐만 아니라 연기 천재견 덕구와 신혜선-양세종의 아역 박시은(어린 서리 역)-윤찬영(어린 우진 역)을 필두로, 조현식(한덕수 역)-이도현(동해범 역), 정유진(강희수 역)-안승균(진현 역)-윤선우(김형태 역)-왕지원(김태린 역)-조유정(이리안 역)-이승준(김현규 역)-심이영(국미현 역)-이아현(공현정 역)에 이르기까지 사람과 동물, 성인 연기자와 아역 할 것 없이 모두가 빛났다.

이처럼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는 조성희 작가의 스토리, 조수원 감독의 연출, 신혜선-양세종-안효섭-예지원 등 배우군단의 연기, 완벽한 3박자가 빚어낸 사랑스러운 왈츠 같은 드라마였다.

한편, SBS 월화드라마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는 열일곱에 코마에 빠져 서른이 돼 깨어난 '멘탈 피지컬 부조화女'와 세상을 차단하고 살아온 '차단男', 이들의 서른이지만 열일곱 같은 애틋하면서도 코믹한 로코. 지난 18일(화) 32회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