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연예뉴스 | 김효정 에디터] 늘 앞으로 나아간 멋진 여성, 마릴린 먼로.
29일 방송된 SBS '과몰입 인생사 시즌2'(이하 '과몰입 인생사2')에서는 영원한 섹시 스타 마릴린 먼로의 인생에 과몰입했다.
인생 텔러는 오늘의 주인공에 대해 모두 다 알고 있지만 정작 아무도 모르는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오늘의 주인공은 할리우드 황금기를 이끌고 할리우드에서 처참하게 파괴된 영원한 섹시스타
마릴린 먼로.
정치학자인 인생 텔러는 그의 인생에 과몰입하게 된 이유에 대해 "미국의 역사 정치 문화 모든 곳의 빛과 어둠이 담겨있는 인생사"라고 말해 궁금증을 자아냈다.
어느 날 갑자기 사망한 슈퍼스타 마릴린 먼로. 약물 과다 복용으로 인한 자살이 공식 사인이었던 그는 유서 한 장 없이 사망했다. 그런데 사망 현장이 조작되었다는 것이 훗날 밝혀진다.
먼로가 사망한 시각은 공식적으로 새벽 3시 30분으로 기록되었는데 사실 밤 12시경 혼수상태 상태로 병원으로 가던 중 사망했던 것. 그리고 누군가가 사망한 먼로를 다시 집으로 데려와 침대에 놓고 사망 시각을 조작한 것.
이는 먼로가 사망하고 20년 후 구급대원의 고백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먼로의 방에서는 그의 일기장이 사라져 그의 사망에 대한 의혹은 더욱 커졌다.
오랜 시간 먼로의 사망 사건을 취재한 기자는 FBI 요원이 먼로의 통화 기록을 삭제했는데 이는 FBI 국장보다 높은 지위의 사람이 지시한 것이라고 했다. FBI 국장보다 높은 사람은 단 두 명뿐. 당시 미국 대통령이었던 존 F. 케네디와 그의 동생이자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로버트 케네디뿐이었던 것.
그리고 로버트 케네디가 먼로가 사망한 날 그의 집에 있었고 아주 늦은 시간 돌아갔다는 것.
대통령의 친동생이자 온갖 귀찮은 일을 도맡아 하는 행동 대장이었던 로버트 케네디가 먼로의 일기장을 찾아서 돌아갔다는 추측이 지배적인 가운데 일기장에는 케네디 형제와 먼로의 관계에 대한 내용들이 쓰여 있던 것으로 추측되었다.
그리고 그 후 공식 수사 기록에서 케네디 형제의 이름은 모두 지워졌다. 이들은 왜 먼로의 죽음에 개입했을까.
사실 먼로는 존 F. 케네디와 내연 관계였다. 사망 석 달 전 케네디의 생일 파티 현장에서 그를 향해 끈적한 생일 축하 노래를 불렀던 먼로. 그리고 케네디를 그를 향한 메시지를 전했고 이를 본 한 칼럼 리스트는 "대통령이 4천만 명의 국민 앞에서 먼로와 사랑을 나눈 것과 마찬가지"라고 했다.
케네디의 아내를 부러워하며 그에 대한 집착이 컸던 먼로. 하지만 케네디는 여성 편력으로 유명했고 먼로는 그저 그의 수많은 여자 중 한 명이었다.
케네디는 생일 파티 후 먼로에 대한 연락을 끊었다. 당시 먼로 옆에서 국가 기밀을 논의했던 케네디 형제. 그리고 어느 순간부터 비밀이 새어나갔던 것.
멍청이 금발 이미지의 먼로를 인형처럼 생각했던 케네디 형제는 안일했고, 먼로는 극좌파로 분류된 인물에게 핵실험의 도덕성과 같은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했던 것이다.
핵전쟁 위험이 컸던 시기에 이는 곧바로 백악관의 상당한 위기로 다가왔다. 이에 케네디 형제는 먼로와의 접촉을 스스로 차단했던 것이다. 그리고 늘 일기장을 챙기고 다녔던 먼로의 정체 자체를 의심했던 케네디 형제, 이에 로버트는 그의 일기장을 찾기 위해 그의 집을 찾았던 것.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마릴린 먼로의 이미지는 모두 가짜였다. 금발이 아닌 어두운 갈색 머리였던 그는 수없는 염색으로 시그니처 금발을 찾아냈고 점도 일부러 선명하게 만들려고 덧칠을 했다. 나른한 목소리도 피나는 훈련을 통해 만들어낸 것이었고 먼로 워크라 불리던 요염한 걸음걸이 또한 만들어낸 것이었다.
사람들은 진짜 먼로가 아닌 만들어진 먼로를 사랑했던 것.
본명 노마 진이었던 먼로는 태어난 지 12일 만에 버려져서 보육원과 위탁 가정을 전전하며 파양만 9번 당했다. 그래서 어떤 일에도 절대 불평하지 않았다. "착한 아이가 될게요. 제발 다른 데로 보내지 마세요"라며 울었던 나날들.
그런 노마 진은 어느 날 우연히 사이즈가 작은 스웨터를 빌려서 입고 학교로 갔고 모두의 관심을 온몸에 받았다. 노마 진의 적나라하게 드러난 몸매를 보고 모두가 열광했던 것. 그리고 노마 진은 자신의 몸이 보물이라는 것을 알아챘다.
20살이 되어 할리우드에 도전한 노마 진. 불우했던 시절 유일하게 자신을 위로했던 영화. 이에 영화배우를 꿈꾸게 된 것. 그는 배우가 되기 위해 마릴린 먼로로 개명을 하고 금발로 염색했다.
무명 시절 메이저 영화사 사장에게 성상납 요구를 받은 먼로. 그는 이를 단칼에 거절했다. 이미 그는 자신의 아름다운 외모가 축복인 동시에 저주라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
양아버지부터 하숙생 남자 등 그동안 주변에 있던 남자들로부터 수차례 성폭행을 당했던 것. 이에 먼로는 자기를 돈으로 사고파는 것만은 용납하지 않으려고 했던 것.
먼로가 영화사 사장의 제안 거절했다는 소식은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고 단역으로 출연한 것을 보고 가능성을 발견한 에이전시를 통해 대형 영화제작사와 장기계약에 성공했다.
당시 할리우드는 스타 시스템이 시작되고 있었고, 이에 먼로에게는 멍청이 금발 캐릭터가 매칭이 됐다.
예쁘되 멍청하고 섹시한데 순종적인 남자들의 판타지를 채워줄 수 있는 캐릭터의 등장에 남성들은 열광했다. 그렇게 먼로는 가장 빨리 뜬 스타 상을 받을 만큼 초스피드로 스타 대열에 오르며 할리우드 대표 스타에 등극했다.
모든 남성들의 선망이 된 순간 먼로는 야구 스타 디마지오와 사랑에 빠졌다. 그런데 행복했던 순간은 오래가지 못했다.
생활고에 시달리던 무명 시절 누드모델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 찍은 누드 사진이 달력으로 만들어져 재판매된 것.
기다리면 묻힐 것이니 아니라고 잡아떼라는 회사의 조언에도 먼로는 침묵하지 않았다. 그는 돈이 필요해서 찍은 것이라고 사실대로 밝혔고 이는 걱정과 달리 전화위복이 되었다.
그리고 그 인기에 탑승해 성인 잡지 플레이보이가 탄생했다. 먼로의 누드 사진을 담아 출간된 플레이보이 창간호. 그런데 먼로는 이에 동의한 것이 전혀 없고 수익도 받은 것이 없는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안겼다.
그의 연인 디마지오는 먼로의 곁을 지켰고 두 사람은 결혼에 골인했다. 그러나 결혼 후 디마지오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보수적인 남자였던 그는 먼로의 일을 일로 보지 않았고 그를 폭행하기까지 했던 것. 결국 9개월 만에 결혼 생활은 끝이 나고 먼로는 일에 매달리기 시작했다.
장르 불문 많은 책을 읽었던 먼로는 여러 가지 불합리한 것에 반기를 들었고 프로덕션까지 세웠다. 그리고 훗날 연기력도 인정받으며 골든글로브 여우 주연상도 수상했다.
기존의 인식을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는 먼로에게 다가 온 극작가 아서 밀러. 그는 모두가 먼로를 비웃을 때 그를 존중하고 지지해 주었고 이는 사랑으로 이어졌다.
연인을 넘어 정치적 동지였던 두 사람. 이에 먼로를 스파이라고 의심까지 했다.
아서와 결혼한 먼로. 하지만 이 역시 오래가지 않았다. 아서는 먼로와의 결혼 생활에 대해 "아무래도 창녀와 결혼한 것 같다"라는 메모를 남겨 먼로를 충격에 빠뜨렸다.
먼로는 그가 진짜 자신을 봐주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아서는 먼로를 정치적으로 이용했던 것이 아닐까. 아서는 여러 번 유산을 한 먼로에 대해 이전의 남자관계가 문란하다고 판단하며 비난했고 결국 그렇게 결혼 생활은 끝이 났다.
이후 술과 약에 의존한 먼로는 각성제로 잠을 깨우고 수면제로 잠을 청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삶을 살았다. 그런 그에게 케네디가 다가왔고 몇 달 후 그의 삶은 완전히 부서져 36살의 나이로 사망한 것.
뒤로 가는 것이 없고 항상 정공법을 택했던 먼로, 한 명의 사회인으로 누구보다 진지하게 임했던 먼로, 선택 앞에 한 번도 비겁했던 적 없는 먼로는 늘 앞으로 나아가는 선택을 한 멋진 여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