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워너원

[아듀 2017]방탄소년단-탑-워너원-종현, 키워드로 살펴본 가요계 4대 뉴스

작성 2017.12.31 12:54
오프라인 대표 이미지 - SBS연예뉴스

[SBS연예뉴스 |이정아 기자]2017년이 저물고 있다. 다사다난했던 한 해인 만큼 가요계에도 많은 일이 있었다. 올해 데뷔해 어마어마한 팬덤을 이끈 그룹도 있고 전 세계를 무대로 자신들의 이름을 알린 그룹도 있다. 반면에 사건사고로 팬들을 실망케한 이도 있었다. 또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 영원한 별이 된 스타도 있다. 그들의 이름으로 가요계의 4대 뉴스를 짚어본다.

# 올해는 우리 것 '방탄소년단'
2013년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올해 전 세계를 무대로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9월 발표한 '러브 유어셀프 승 허'(LOVE YOURSELF 承 Her)가 세운 국내외 기록은 그야말로 눈부시다.

먼저 국내 가온차트에서는 누적 집계 사상 최다 판매량인 142만 장을 돌파해 2001년 god 이후 16년 만에 120만장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해외에서의 활동을 더욱 큰 화제였다. 세계적인 DJ 스티브 아오키와 합작한 곡 '마이크 드롭'(MIC DROP)은 빌보드 메인 송 차트인 핫100에서 28위를 기록했다. 이는 K팝 그룹 최고 순위였다. 또 아이튠즈 '톱 송 차트'에서는 전 세계 50개국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렇게 눈부시게 활약한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연말 결산 '2017 톱 아티스트' 차트에서 10위, '톱 아티스트 듀오/그룹' 부문 2위에 올랐다.

올해 이처럼 맹활약한 방탄소년단은 내년에도 큰 활약을 예고하고 있다. 현재의 성공에 도취되지 않고 가장 기본인 좋은 음악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하는 그들은 이제 이름만으로도 기대감을 갖게하는 그룹이 됐다.

오프라인 대표 이미지 - SBS연예뉴스

# 충격적인 사건으로 연예면 달군 '빅뱅 탑'
빅뱅 탑은 대마초를 피운 사실이 적발돼 대중들에게 큰 실망을 안겼다.

탑은 지난해 10월 가수 연습생과 함께 자택에서 대마초 2회, 대마액상 2회 등 총 4회에 걸쳐 대마초를 흡연한 혐의를 받았다. 적발 당시 서울지방경찰청 홍보담당관실 악대 소속 의무경찰로 서울 강남경찰서에서 복무 중이었던 탑은 의무경찰 직위해제 조치됐다.

탑은 징역 10월, 집행유예 2년, 추징금 1만2000원을 선고받았다.

오프라인 대표 이미지 - SBS연예뉴스

# 핫하다 핫해 '워너원'
오디션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 시즌 2'를 통해 얼굴을 알린 11명의 소년들은 8월 고척돔에서 쇼케이스와 콘서트를 열고 화려하게 데뷔했다. 이후 워너원의 일거수일투족이 화제가 되며 올해 데뷔한 신인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화려한 행보를 거듭했다.

리패키지 앨범을 포함해 데뷔 앨범만으로 100만장을 거뜬히 넘겼다. 각 방송사 음악 프로그램 1위와 지상파 예능 프로그램 출연도 워너원에게는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워너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이 1년은 더 남은 이들인 만큼 내년도 워너원이라는 이름을 얼마나 많이 부르게 될지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오프라인 대표 이미지 - SBS연예뉴스

# 영원히 빛날 별이 된 '종현'
올해 가장 충격적이고 안타까운 가요계 소식이라면 역시 샤이니 멤버이자 솔로 아티스트로 그 재능을 빛냈던 종현이 세상을 떠난 일이다.

종현은 지난 12월 18일 서울 모 레지던스에서 쓰러진채 발견돼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끝내 숨을 거뒀다. 세상을 떠나기 직전까지 솔로 콘서트를 여는 등 꾸준한 활동을 했던 그라 이 같은 소식은 더욱 충격적으로 다가왔다,

가족, 팬들, 지인들은 물론 대중들도 애통함을 감추지 못했다. 빈소에는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를 비롯해 소녀시대, 엑소, 슈퍼주니어, 레드벨벳, 보아, 김민종, 크리스탈, 설리 등 소속사 식구들, 방탄소년단, 뉴이스트W, 아이유, 워너원, 빅스, 강호동, 이승철, 장현승, 준케이, 황찬성, 정채연, 조규현, 선미, 옴므 이현, 신세경 등 수많은 동료들이 등이 함께하며 고인에게 애도를 표했다.

샤이니 멤버 태민, 온유, 키, 민호가 상주로서 마지막까지 고인의 가는 길을 지켰다.

샤이니는 내년 2월 완전체로 일본 돔 투어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이는 향후 신중한 논의를 한 끝에 다시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2008년 샤이니로 데뷔한 종현은 '누난 너무 예뻐', '루시퍼', '셜록', '뷰' 등의 히트곡을 발표했고 빼어난 보컬, 송라이터로서도 그 재능을 인정받았다.

happy@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네이버 공유하기
  •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광고영역
광고영역
광고영역
&plink=SBSNEWSAMP&cooper=GOOGLE&RAND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