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금)

방송 방송 인사이드

해설위원 이대호, 완벽히 통했다…SBS, WBC 4연속 '시청률 1위'

강선애 기자 작성 2023.03.14 09:25 조회 226
기사 인쇄하기
WBC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SBS가 2023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한국 전경기 시청률 1위에 올랐다.

SBS는 지난 13일 저녁 일본 도쿄 도쿄돔에서 열린 2023 WBC 한국과 중국의 B조 4차전 경기를 이순철, 이대호 해설위원, 정우영 캐스터가 함께 중계했다. 한국은 박건우와 김하성의 만루홈런 포함 막강한 화력을 뽐내며 22-2로 5회 콜드게임 대승을 거뒀다.

14일 시청률조사기관 닐슨코리아 집계에 따르면 SBS가 방송한 한국-중국전 가구 시청률은 3.6%(이하, 서울 수도권 기준)를 기록하며 시청률 1위를 달성했다. 이로써 SBS는 호주, 일본, 체코전에 이어 4경기 연속 시청률 1위에 올랐다.

이날 한국 대표팀은 앞서 호주가 체코를 8-3으로 꺾으면서 중국전 결과에 상관없이 8강 진출이 좌절된 상태에서 경기를 치렀다. 이대호는 선수들의 호투, 타격, 호수비가 이어질 때마다 크게 환호하며 마지막까지 힘찬 기운을 불어넣었다. 앞선 3경기에서 침묵했던 타선이 터지자 "분명이 좋은 실력을 갖추고 있는데 너무 아쉽다"면서도 "국제대회에서도 경기력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실력이다. 국내리그의 실력이 나올 수 있도록 내실을 다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도 대표팀에서 잘하든 못하든 확실하게 배워가는 것이 있었다. 선수들이 많이 배워갔으면 좋겠다"며 앞으로의 발전을 기대했다.

이대호는 경기 직후 이어진 스브스스포츠 유튜브 채널의 후토크를 통해 "팬분들이 실망하시고 화가 나셨을 것이다. 선수들도 피가 말랐을 텐데 대회가 끝났기 때문에 고생했다는 말을 먼저 해주고 싶다"라며 "이번 대회의 경험을 한국야구의 발전과 개인의 성장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야구를 좀 더 진지하게 받아들였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순철 해설위원은 "이번 대회에서 이루지 못했던 부분을 잘 정리해서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야구인들의 몫"이라며 "다음 국제대회, 국내 리그에서 팬들이 실망하지 않는 실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두 해설위원은 일본 등 강팀의 좋은 투수와 타자들을 직접 겪으며 실력을 쌓을 수 있는 교류전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SBS는 이번 WBC 중계를 위해 이대호를 해설위원으로 영입해 이승엽에 이어 '국대 4번타자'의 명품 해설 중계진 라인업을 구성했다. 지난해까지 그라운드를 뛰었던 이대호는 초반에는 긴장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경기를 거듭하면서 한층 안정된 해설로 시청자의 이해도를 높였다. 선수 시절 한국 대표팀 선수들과 상대한 경험, 일본 프로야구 선수 경력 등을 내세운 해설의 디테일은 시청자가 경기에 더욱 집중하고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했다.

특히 애정 어린 지적으로 후배들의 사기가 떨어지지 않도록 경기가 끝날 때까지 '응원단장'으로서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뜨겁게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대호는 KBO 프로야구 중계로 오랜 호흡을 맞춰온 이순철 해설위원-정우영 콤비와 완벽한 조화를 이루면서 새로운 SBS 야구 중계진 트리오의 탄생을 알리기도 했다.

SBS는 올림픽, 월드컵 및 아시안게임 등 '스포츠 빅이벤트 중계 명가'로서 WBC를 통해 다시 한번 진가를 발휘했다. 경기 전 라인업을 소개할 때 등장하는 선수들의 그래픽은 스포츠 카툰으로 유명한 광작가와 협업해 생동감 넘치는 화면을 완성했다. 투수가 150km 이상의 공을 던졌을 때 실시간으로 불꽃 모양이 나오고, 한국 대표팀이 유의해야 하는 정보는 노란밴드 그래픽으로 표시했다. 핫&콜드존 그래픽을 통해서는 타자의 강약점을 한눈에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왔다.

뿐만 아니라 SBS는 이닝이 끝날 때마다 록 레전드 AC/DC, 레니 크라비츠 등을 비롯해 드라마 '스토브리그' OST를 내보내 시청자들의 눈과 귀 모두 사로잡으며 호평을 끌어냈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